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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배달의민족 수수료 논란 일파만파…공공배달앱 도입 논의

배달의민족 앱 아이콘. /(주)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이 배달의민족(배민) 앱에 지난 1일부터 '오픈서비스' 수수료를 새롭게 적용한 가운데 관련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급기야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가 소상공인들에게 사과를 건넸다. 이번 기회에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는 공공 배달앱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새롭게 등장한 오픈서비스는 기존에 업체들이 주로 이용했던 '울트라콜' 서비스를 대체하는 역할이다. 울트라콜이 정액제인 반면 오픈서비스는 정률제다.

 

울트라콜은 한달 8만8000원에 앱 상에서 1건 노출이 가능한 서비스였다면 오픈서비스는 모든 가게가 동등하게 노출되는 대신 배민을 통해 나온 매출의 5.8%를 수수료로 내야 한다. 울트라콜도 3건까지는 그대로 이용할 수 있지만 오픈서비스 아래로 밀려 주목도가 떨어진다. 업체들이 오픈서비스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현재 배민입점업주 14만여 곳 중 10만여 곳이 오픈서비스에 가입했다.

 

앞서 배민은 오픈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울트라콜로 인한 불편함이 사라지고,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수수료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자금력이 있는 음식점주들이 여러 개의 울트라콜 등록을 통해 배민 앱 화면 중복 노출을 차지하면서 소비자 불편을 초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수료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는 부분에 대해선 업주들이 크게 반발했다. 코로나19로 식당 운영 상황이 안 좋아졌는데 매출의 5.8%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바뀌어 소상공인의 부담이 더욱 커졌다는 주장이다. 예컨대 기존 방식에서 매출 1000만원인 업체가 울트라콜을 2건에서 4건 정도 이용했다면 17만6000~35만2000원을 수수료로 냈었다면, 개편 이후에는 매출의 5.8%인 58만원을 내야 한다.

 

불만이 계속되자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6일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습니다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으며,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내신 금액의 절반을 돌려 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수수료 논란이 일자 공정거래위원회도 개편수수료와 정보독점에 관해 강도 높은 수사를 할 것을 예고했다. 배민이 공정위의 기업결합, 독과점 심사를 신경 쓰지 않고 수수료 체계를 바꿔 논란을 일으키는 것은 그만큼 시장 지배력이 막강하고, 가맹점인 식당 등 소상공인과의 수수료 협상력에서 절대적 우위에 있다는 점을 스스로 보여준 것이라는 시각이다. 현재 공정위는 국내 배달 앱 시장 1위 배민과 2위 요기요의 기업 결합과 관련한 심사를 진행 중이다.

 

소비자 시선도 곱지 않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전국 6개 광역시에서 배달 앱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합병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86.4%로 나타났다. 합병 반대 이유로는 독점 시장 형성으로 인한 음식 가격과 배달료 인상이 82.9%로 가장 많았다. 사업혁신이나 서비스 향상 동기저하가 46.3%, 쿠폰·이벤트 등 소비자 혜택 감소가 40.5%로 뒤를 이었다.

 

수수료와 광고료를 낮춘 공공 배달앱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공공 배달앱은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주문·결제·배달 서비스 플랫폼으로, 광고료나 중개 수수료 없이 업체가 배달비만 부담하면 된다. 현재 서울 광진구, 전북 군산시 등 일부 지자체가 공공 배달앱을 선보여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배민의 수수료 부과 방식을 비판하며 공공 배달앱 개발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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