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올해 혁신 기반의 질적 성장을 추진하고 글로벌 최고 수준의 초격차 역량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강신호 CJ제일제당 대표는 27일 오전 9시 서울 쌍림동 CJ제일제당센터에서 열린 제1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지난해 수출이 급감하고 소비와 투자와 소비도 부진한 가운데 CJ제일제당은 리더로서의 시장 지위를 확고히 하며 성장해왔다"며 "올해는 '글로벌 1위 식품·바이오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무한도전의 대장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강 대표는 가공식품 사업에서 가정간편식(HMR), 햇반, 김치, 만두 등 주력제품에서 독보적인 1위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는 한편, 트렌드 기반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미국, 중국, 베트남 등에서 사업 대형화를 통해 글로벌 사업 확대도 본격화한다.
강 대표는 "특히 미국에서는 지난해 인수한 '슈완스'로 대형 거점을 확보했다"며 "국내사업에서 축적한 핵심역량과 시너지로 메이저 식품사업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오사업은 신기술, 차별적 공법 기반의 초격차 원가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핵심제품의 확고한 1등 지위를 강화하는 등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R&D 역량을 바탕으로 한 제품 포트폴리와 강화로 아미노산 세계 제패를 달성하고 신규사업의 확대로 글로벌 1위 바이오 회사의 비전을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포부다.
CJ제일제당은 이날 최은석 CJ 경영전략총괄 부사장 사내이사 신규 선임 건, 이날 제무재표 승인의 건,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선임의 건,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매출 22조3525억 원, 영업이익 8969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7%, 7.7%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2018년 CJ헬스케어 매각 처분이익 발생의 기저효과로 79.4% 감소한 1910억 원을 기록했다.
강 대표는 "지난해 식품사업부문은 전략 제품, 대형 신제품의 성장을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와 더불어 미국 슈완스 인수, 국내외 사업 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식품 글로벌 사업 규모를 확대했다"며 "바이오사업부문은 독보적 R&D 역량 및 원가경쟁력 기반으로 핵심 제품 중심의 압도적 1위 기반을 구축했고 고수익 신제품 출시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있다"고 성과를 설명했다.
이어 "올해 세계 경제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글로벌 무역 분쟁 장기화 우려 등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계를 넘어선 도전 정신으로 두 단계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과감하게 도전해 최고의 성과를 반드시 창출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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