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이 힘을 합쳐 마스크 재고량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국민 편의 증진에 나섰지만 효과가 미미하다. 재고량 업데이트 속도가 약국별로 상이하고 마스크가 넉넉하다고 해 방문하면 줄이 길게 늘어서 있거나 이미 마스크가 다 판매되고 난 뒤여서 이전과 차이가 없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똑닥과 굿닥·공공마스크·마스크사자·마스크맵·웨어마스크·마이마스크·콜록콜록마스크 등 개발사 10여 곳이 약국과 우체국 등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는 판매처 위치와 재고 수량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의 정식 서비스를 이날 오전 시작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10일 개발사들에 공문을 통해 "공적 마스크 데이터를 테스트한 뒤 정식 서비스는 11일 아침 8시부터 시작해 달라"고 요청한 데에 따른 것이다. 앞서 같은 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NIA,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과 협력해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민간기업 등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심평원의 '요양기관업무포털'이 판매처별 마스크 입고·판매 관련 정보를 취합해 NIA에 제공하고, NIA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인 API를 개발했다. 각 개발사는 API와 서비스를 연동해 5분 간격으로 마스크 재고량을 업데이트하는 방식이다.
마스크 재고 현황은 구간 정보로 제공된다. 약국별 마스크 보유 현황을 ▲'재고 없음(회색)' ▲'30개 미만(빨간색)' ▲'100개 미만(노란색)' ▲'100개 이상(녹색)' 등으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약국 버튼을 누르면 위치와 마스크 입고 시간 등을 제공한다.
하지만 마스크 구하기는 여전히 하늘에 별 따기다. 약국별로 마스크 입고 시간이 다르고, 마스크를 판매한 후 약국에서 실시간으로 판매됐다는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현장 상황 혼잡 등으로 실시간 반영이 되고 있지 않아서다.
실제로 이날 마스크 재고량 100개 이상으로 확인하고 찾아간 약국에서도 마스크를 구매하긴 어려웠다. 도봉구에서 약국을 운영 중인 약사 A씨는 "오전 10시에 입고되자마자 미리 줄 서 있던 사람들이 10분 만에 다 구매해갔다"며 "이 때문에 앱을 보고 찾아와서도 사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서비스를 개시한 첫날이어서 접속 폭주로 인한 지연과 에러 공지가 뜨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5분 간격으로 업데이트가 되는데 마스크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줄 서있거나 물량이 얼마 없어 5분 사이에 팔리기도 한다"며 "오늘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심평원과 NIA, 개발사들 모두 최적화 작업을 진행 중이어서 곧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마스크 구매에 성공한 신모(28) 씨는 "마스크 입고 시간 보다 1시간이나 일찍 와서 기다렸기 때문에 산 것"이라며 "마스크 재고량이 실시간으로 뜬다고 해도 막상 방문하면 다 판매됐다고 하는 곳이 많아 별 소용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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