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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항공기 10대 중 1대꼴…국토부, 안전관리방안 마련

노후항공기(경년기·經年機) 연도별 현황./국토교통부



기령 20년 이상 노후항공기가 10대 중 1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노후항공기 정보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노후항공기에 대한 항공사의 정비책임을 강화하는 등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9개 국적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기 중 기령 20년이 넘은 항공기 대수가 증가하고 있어 차별화된 안전관리방안을 마련·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항공업계에서는 기령(비행기 나이) 20년 이상인 항공기를 노후항공기로 본다.

현재 국적항공사 9곳이 보유한 항공기 총 399대 가운데 41대(10.3%)가 노후항공기에 해당한다.

항공사별로는 아시아나항공이 19대(여객기 9대·화물기 10대)로 가장 많다. 이어 대한항공 15대(여객기), 이스타항공 3대(여객기), 티웨이항공 1대(여객기), 에어인천 3대(화물기) 순이다.

기종별로는 B747이 13대로 가장 많고 B767 9대, A330 7대, B777 6대, B737 6대 등으로 나타났다.

국적기 중 최고령 여객기는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B767(HL7257·HL7248)로, 25년 2개월째 운항 중이다. 최고령 화물기는 기령 27.6년인 에어인천 B767기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스타항공과 티웨이항공은 올해 안에 기령 20년이 지난 항공기를 모두 반납할 계획이지만, 나머지 3개 항공사는 구체적인 송출 계획이 없었다.

2018년 기준 김포-제주 노선 정비요인에 의한 지연/결항 현황./국토교통부



기령 20년 이상 항공기는 고장이 잦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가 2017∼2018년 항공기 고장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항공기 1대당 정비요인으로 인한 회항 건수가 기령 20년 이하는 0.17건, 기령 20년 초과는 0.32건으로 약 2배 많았다.

지난해 김포∼제주 노선의 경우 정비로 인한 결항이나 지연(30분 초과)이 기령 20년 이하는 1대당 3.2건, 20년 초과는 15.7건으로 약 5배 많았다. 지연 시간도 20년 이하 항공기는 1건당 평균 77.5분, 20년 초과 항공기는 100.5분으로 약 30% 더 걸렸다.

기체결함이 잦은 부위는 랜딩기어, 날개에 장착된 양력 조절계통, 출입문 등 움직임이 잦은 부위에서 오랜 사용에 의한 피로 균열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1월 기령 20년 초과 아이사아항공 B747 화물기는 회항 2회, 이륙 중단 1회, 장기 지연 1회 등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법제를 정비, 노후항공기에 대한 항공사 정비책임을 강화하기로 했다.

기령에 따라 결함이 많아지는 기골(機骨), 전기배선 등 부위에 대한 특별정비프로그램(6종)을 신설하고, 주기적인 점검과 부품교환 기준을 마련한다. 경년기 보유 항공사는 소속 정비사에게 경년기 주요 결함 유형, 정비작업 시 유의사항 등을 매년 최소 10시간 이상 교육하도록 의무화한다.

또 결함률이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항공기는 비행 스케줄에서 제외해 기체 점검, 부품교환 등 충분한 정비시간을 갖도록 한다. 정비 분야 항공안전감독관 9명 중 1명을 경년기 전담 감독관으로 지정, 연중 상시로 밀착 점검한다.

항공사별 경년기 보유 대수와 기령, 노선별 경년기 투입횟수 등 정보를 국토부 홈페이지에 반기마다 공개하도록 한다. 아울러 비행 편마다 경년기 배정 여부를 승객에게 미리 고지하도록 하고, 승객이 탑승 거부 시 환불이나 대체항공편을 제공하도록 하고 운수권 배분 등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가로 검토한다.

국토부는 이번 대책 시행을 위한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은 내달 21일까지 입법예고하고 개정이 완료 되는 대로 즉각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안전감독 방식은 법령 개정 전이라도 안전감독 방식은 이달 말부터 즉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항공기술과 오성운 과장은 "항공사들이 경년기를 사용하려면 완벽한 정비와 충분한 안전투자를 통해 기령이 낮은 항공기와 결함률이 차이가 없음을 증명해야할 것"이라며 "이번 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국적사들의 송출정도 등에 따라 필요 시 추가대책을 시행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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