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항공여객이 1000만명을 돌파해 1월 역대 최고 기록을 깼다.
2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월 항공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1% 증가한 1058만명으로, 역대 1월중 최고 기록을 나타냈다.
이 기간 국제선 여객은 802만명으로 작년 1월보다 6.6% 증가했다.
겨울방학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 저비용항공사(LCC)의 공급석 확대, 중국노선 여행객 지속 증가, 노선다변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중국노선이 138만명을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15.2% 늘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논란' 전인 2017년 1월보다는 아직도 9.8%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외에도 유럽(14.4%), 동남아(5.8%), 미주(4.1%) 등 노선이 고른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대양주(-6.5%)는 하와이·호주·뉴질랜드 등 해외여행 수요가 줄어 감소했다.
항공사별로 보면 국제선 전체 여객 중 36.6%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를 이용했다. 나머지 32.3%는 국적 LCC, 나머지 31.1%는 외국 항공사를 탔다.
LCC의 분담률(1월 기준)은 2015년 13.8%에서 2016년 18.2%, 2017년 24.1%, 지난해 30%로 매년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공항별로는 김포(-0.4%)와 양양(-25.4%)을 제외한 인천(4.5%), 제주(54.4%), 무안(151.7%), 청주(112%), 대구(47.9%) 등이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선 여객 수는 운항 증편, 공급석 증가 등의 영향으로 작년 1월보다 0.6% 증가한 255만명으로 집계됐다.
제주 노선이 김포·청주·군산공항 등의 운항 증편으로 작년 1월보다 0.6% 증가했고, 내륙 노선도 인천∼김해, 김포∼김해, 김포∼여수 노선 등의 증편으로 0.1% 늘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소비패턴 변화 및 혼자여행족 증가, 중국노선 회복세, LCC의 중거리노선 확대 등 긍정적 요인을 통해 2019년 상반기 항공여객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세계경기 변동성과 미중 무역전쟁 및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 등 글로벌 정치·외교 이슈, 유가·환율 등 경제동향 등 대외적 변수에 의한 불확실성도 상존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