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를 앞두고 충청내륙의 상습 정체구간을 피할 수 있는 '옥산~오창 고속도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일 옥산오창고속도로㈜(GS건설 60%, 효성 30%, KR 10%)에 따르면 지난 1월 경부고속도로 옥산 분기점과 중부고속도로 오창분기점을 동서로 잇는 12.1㎞의 4차선 옥산~오창 고속도로가 개통했다.
이 고속도로는 개통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월간 교통량 증가율이 약 15%에 달한다.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를 잇는 충청 내륙권의 핵심 라인 역할이자, 당진에서 울진을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중 동서5축의 선도사업으로 향후 충청내륙과 경기서남부 지역을 연결하고 있다.
옥산~오창 고속도로는 충청 내륙에서 경부-중부고속도로를 연결해 교통 정체가 심한 연휴나 휴가에 활용할 경우 시간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행선의 경우 경부와 중부고속도로를 갈아타야 할 경우 상습정체 구간인 남이분기점까지 내려와야 했고 이동거리는 40㎞에 달했다. 하지만 이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12.1㎞로 짧아지고 시간도 최대 30분정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청주공항의 지속적인 이용객 증가 추세와 국제선 증편, 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장 계획 등과 맞물려 옥산~오창 고속도로로 인한 공항 접근성 개선과 공항 활성화 효과도 전망된다.
아울러 청주 오창에서 천안 아산까지 기존 국도 21호선을 이용할 경우 1시간 이상 걸리던 시간이 옥산~오창 고속도로를 통해 이동시간을 30분대로 단축된다. 인근 산업단지인 오창과학산업단지, 청주테크노폴리스 및 청주산업단지 등 충북내륙산업단지의 물류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옥산오창고속도로 관계자는 "통행료도 승용차 기준 1500원으로 재정고속도로와 비슷한 수준인 만큼 많은 이용객이 부담 없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