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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전통제약사, '이색 콜라보'로 시선 끈다

동화약품의 '활명수'와 청바지 브랜드 '게스'와 협업을 진행했다. 이로인해 지난 1일 동화약품은 티셔츠, 데님 팬츠와 데님백 등 총 6종의 캡슐 컬렉션 제품을 선보였다. / 동화약품



지난달 동아제약은 3종 박카스 굿즈를 디자인 쇼핑몰 '1300k'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동아제약



국내 전통 제약사인 동화약품과 동아제약이 협업(Collaboration·콜라보) 전략을 통해 자사 제품에 신선함을 불어넣고 있다. 두 회사는 자사의 장수 제품을 이종업계와 협업을 진행해 젊은 세대에게 대대적으로 알리고, 제품의 상징성을 높이기 위해 아트 마케팅 등 신개념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활명수·박카스 콜라보로 20·30 마케팅

동화약품은 장수제품 '활명수'를 패션업계와 협업을 통해 컬렉션 제품을 만들어 20·30대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출시한 지 121년이 넘은 활명수가 중·장년층에게 높은 인지도를 지닌 만큼 10·20대의 시선을 끌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기획됐다.

동화약품과 게스코리아홀딩스의 협업은 국내최초 제약사와 패션회사 간의 신개념 콜라보다. 지난 1일 내놓은 티셔츠, 데님 팬츠와 데님백 등 총 6종 제품이 첫 컬렉션 작품이다.

두 회사는 대한민국 최초의 등록상표인 동화약품의 '부채표'와 '게스' 고유의 상징인 삼각 로고를 융합해 청년층에는 신선함을 주고, 더불어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화약품 활명수는 이미 젊은층과 소통하기 위해 카카오프렌즈, 쇼미더머니 기념판 등을 출시하며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왔다. 특히 힙합 서바이벌 방송 프로그램 '쇼미더머니6'에 출연한 래러 보이비·더블케이가 동화약품과 함께 만든 '리본(REBORN)'의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조회수 1300만건을 넘을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동아제약도 이종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신선함 더하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아제약의 국민 자양강장제 '박카스'는 지난달 디자인 전문 쇼핑몰 천삼백케이(1300K)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박카스 굿즈' 한정판을 선보였다.

박카스 굿즈는 총 3종으로, 카페를 컨셉으로 만들어진 블록형태의 키덜트 상품인 '박카스 블록', 타우린이 함유된 박카스 타우린 '박카스 마스크팩', 피로한 눈을 편안하고 촉촉하게 해주는 '박카스 우밍 아이 마스크'로 구성돼 1300k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건전지 디자인을 모티브로 패키지를 바꿔 눈길을 모으고 있는 동화약품의 '벡셀 에너지드링크 지파크'./ 동화약품



'아트 마케팅'을 통해 리뉴얼된 동아제약의 생리대 제품 '템포'./ 동아제약



◆상징성 높인 '콜라보' 눈길

제품의 상징성을 높이는 협업도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3일 동화약품의 에너지드링크 지파크(GPARK)는 국내 대표 건전지 브랜드 벡셀과 협업을 통해 힘을 보충한다는 에너지 드링크의 상징성을 강화했다.

'벡셀 에너지드링크 지파크'는 건전지 디자인을 모티브로 패키지를 리뉴얼해 에너지의 속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에너지 컨셉을 재미있게 풀어낸 콜라보레이션 제품으로 출시 초반부터 젊은 층의 관심과 반응이 기대된다"며 "보다 많은 소비자들을 만나기 위해 마라톤 대회 후원, 나이트 워크 행사, 뮤직 페스티벌, 대학교 축제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동아제약은 지난해 생리대 제품 포장지에 예술작을 담은 '아트 마케팅'을 선보였다. 동아제약은 4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체내형 생리대 제품 '템포'의 포장지에 클로드 모네의 작품 '수련'을 그려넣어 심미적인 가치는 더욱 살리고 생리대 제품을 이용하는 여성고객들이 보다 편안함과 친숙함을 느끼도록 했다.

동아제약 권희재 홍보담당자는 "생리대 템포의 패키지 변경은 원조 인상파 화가 모네의 특유의 포근함과 청아함을 통해 여성 소비자들이 생리대 제품에 친숙함을 갖도록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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