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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상암에 세계최초 5G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생긴다

상암DMC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 개념도./서울시



서울 상암DMC가 운전자 없이 자동차가 달리는 '자율협력주행' 기술의 시험 무대가 된다.

서울시는 국토부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사업' 대상지로 상암DMC를 선정하고, 2019년까지 실제 도로공간을 5단계 완전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시험할 테스트베드(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로 구축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되는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는 도로 인프라에 감지센서와 초고속 통신망을 촘촘하게 설치해 차량-도로인프라, 차량-차량 간 다양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도로환경이다.

시는 이곳을 어떤 차량통신망을 쓰더라도 실증가능한 세계 최초의 테스트베드로 만든다고 설명했다.

해외 자율주행차량 사고는 야간이나 안개 등 상황에서 차량 센서를 통한 영상분석으로 신호등이나 사물정보를 인식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발생했다.

이번에 설치되는 V2X 기술은 자동차에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해 주행 중 교통인프라나 시설, 다른 차량 등과 무선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공유할 수 있다.

교통 정보 전송에 쓰이는 5G 기술은 각종 위험정보를 0.1초 내 교환할 수 있는 저지연 고속 이동통신으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통신망 기술에는 KT가 참여한다.

시범지구에서 우회전 사각지대에 있는 보행자, 역주행이나 급정지 차량, 낙하물 같은 돌발 위험상황이 발생하면 차량과 도로에 설치된 센서가 이를 감지하고 초고속 통신망을 통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변 차량에 제공한다. 시범지구 내 모든 운행상황은 교차로마다 설치된 CCTV를 통해 자율주행관제센터에서 빈틈없이 모니터링해 안전을 담보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범지구에는 각종 센서를 점검·정비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전기차 충전소와 휴게공간도 조성된다.

시는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상암DMC 주요 거점 순환 '무인자율주행버스'를 시범 무료운행할 예정이다. 디지털미디어시티역(6호선)을 기점으로 상암DMC 내 주요거점을 일 2~3회 순환하는 버스다.

시는 무인자율주행버스 실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향후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스마트폰으로 부르는 버스' 등의 형태로 상용화하는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서울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차량통행이 적은 주말 등에 도로를 일부 통제하고 일반차량 없이 단독으로 자율협력주행이 가능하도록 해 관련 스타트업의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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