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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기/전자

최저임금에 발목 잡혀…2분기 유통업 경기전망도 비관론 우세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5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수익성 하락과 인건비 인상 등으로 비관론이 우세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약 10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98로 기준치(100)에 가까웠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분기보다 3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다만 2분기 경기전망도 기준치를 넘진 못했다. 이는 아직도 유통 경기를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기업(22.6%)이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기업(18.4%)보다 3% 가량 많다는 의미다.

/대한상공회의소



업태별로는 전반적으로 온라인 업태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의 경우 대부분 전분기보다 경기전망이 개선됐지만, 대형마트는 예외적으로 부정적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번 분기 홈쇼핑의 경기전망이 돋보였다. 홈쇼핑은 지난 분기보다 13p 오른 121을 기록하며, 7분기 연속으로 긍정적인 전망이 앞섰다.

인터넷쇼핑몰(106) 2분기 경기전망도 밝았다. 최근 모바일쇼핑을 포함한 인터넷쇼핑은 젊은 세대를 넘어 중장년층까지 판매층을 넓히며 성장 중이다.

백화점은 97을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보다 13포인트 오른 수치로 경기전망이 '중립'에 가까워졌다. 한동안 침체됐던 패션 매출이 조금씩 늘어난 가운데 한한령 해제 등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슈퍼마켓과 편의점은 전분기 대비 각각 8, 15포인트 상승한 99, 96으로 조사됐다.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봄을 맞아 기대감이 커진 것으로 해석된다. 편의점은 간편식, 신선식품, PB상품 등으로 판매품목을 늘리며 돌파구를 찾아가는 모습이다.

대형마트는 지난 분기 대비 9포인트 하락한 89를 기록했다. 그동안 강세를 보여 온 생필품, 신선식품의 판매가 인터넷쇼핑, 편의점으로 대체되면서 업태간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2분기에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는 '수익성 하락'(47.0%), '인건비 인상'(15.5%)을 꼽은 기업들이 많았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의 여파로 풀이된다.

다음으로 '유통관련 규제 강화'(11.3%), '인력 부족'(10.4%), '정부정책 비일관성'(7.2%), '자금사정 악화'(6.8%) 로 조사됐다.

대한상의 김인석 유통물류조사팀장은 "경기전망지수가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 소비가 완전히 살아났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오름세가 꺾이지 않도록 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투자가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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