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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G마켓, 남성고객 구매데이터 분석…20대 '향수'·30대 '사탕'·40대 '옷'

G마켓이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LOVE SWEETS/LOVE REPEAT'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베이코리아



연령대별로 구입한 화이트데이 선물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은 최근 3년 간 화이트데이 직전 2주(3월1일부터 14일까지) 동안 남성 고객이 구매한 관련 상품군을 연령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20대는 '향수·화장품'을, 30대는 '사탕'을, 40대 이상은 '의류·패션잡화'를 각각 가장 많이 구입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빅데이터는 사탕, 꽃·이벤트용품, 의류·패션잡화, 쥬얼리, 화장품 등 화이트데이를 대표하는 선물군 총 5종을 대상으로 최근 3년(2015년~2017년) 동안의 남성 고객 평균 구매량을 집계됐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20대 남성이 가장 많이 구입한 품목은 '향수·화장품'으로 5대 선물군 중 34%의 판매 비중을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너무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에 로맨틱한 기분을 낼 수 있는 뷰티 아이템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30대 남성의 경우, 화이트데이 본연의 의미에 가장 충실했다. 5대 인기 선물 중 사탕 비중이 32%로 가장 높았고 의류·패션잡화와 향수·화장품이 각각 26%, 꽃·이벤트용품은 10%, 쥬얼리는 6%로 뒤를 이었다.

사회생활과 육아 등으로 한창 바쁜 시기이다 보니 사탕으로 마음을 표현하고, 직장 동료 등에게도 가볍게 사탕을 선물 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상대적으로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있는 40대 이상 남성의 경우 2030세대보다 객단가가 높은 선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 남성의 경우 의류·패션잡화 구매 비중이 3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탕(28%), 향수·화장품(25%), 꽃·이벤트용품과 쥬얼리가 각각 8%와 6% 순으로 뒤를 이었다.

50대 이상 남성 역시 의류·패션잡화가 40%로 가장 높았고 향수·화장품(25%), 사탕(20%), 꽃·이벤트용품과 쥬얼리는 각각 8%와 6%로 뒤를 이었다. 실용성을 중요시 여기는 40대 이상의 경우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평상시 활용할 수 있는 의류나 가방 등의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백민석 G마켓 마트 실장은 "30대의 경우 연인 뿐만 아니라 직장 동료 등 지인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사탕 선물을, 20대는 작지만 로맨틱한 선물을, 40대 이상은 실용적인 선물을 준비하는 등 구매 목적에 따라 연령별 선호하는 화이트데이 선물군이 다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한편 G마켓은 오는 5일부터 11일까지 'LOVE SWEETS/LOVE REPEAT' 프로모션을 열고 인기 사탕 선물세트를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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