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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터널·지하차도 제연설비로 화재 대비 "촘촘히"

제연설비가 설치된 북악터널./서울시



서울시가 2022년까지 500m 이상 터널과 지하차도에 제연설비를 하는 등 지하차도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서울시는 12일 지하차도 안전관리 방침으로 ▲2022년까지 500m이상 터널과 지하차도에 제연설비 설치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와 관리지침 개정 건의 ▲옥내소화전설비, 비상방송 등 안전시설 강화 ▲현재 운영 중인 제연설비 성능평가 시행 ▲기존 1000m이상이던 유관기관 터널화재 훈련 기준을 500m 이상으로 확대 등 방재시설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화재 시 가장 큰 인명피해 원인은 연기에 의한 질식이다. 이 때문에 터널 내 화재 발생 시 연기를 빼는 제연시설은 중요하다. 지난해 10월 양천구 신정동 서부트럭터미널 앞 남부순환로 지하차도에서 1t 화물차량에 불이 났지만, 해당 지하차도에 제연시설이 설치돼 있어 대형 사고를 피할 수 있었다.

터널 내 제연설비는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해 1000m이상에 의무 설치하게 돼 있다. 현재 서울 시내 1000m이상의 터널·지하차도는 8곳이다. 950m의 서부트럭터미널 지하차도를 포함해 총 9곳에 제연설비가 설치돼 있다.

시는 500m이상의 터널·지하차도에도 제연설비 설치를 확대한다. 서울시내 500m이상 터널·지하차도는 총 15곳이다. 시는 현재 미설치된 6곳에 2022년까지 제연설비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도심지 터널의 경우 강화된 기준으로 설치토록 하는 관리지침 개정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시는 제연설비 외에 터널과 지하차도에 ▲옥내소화전설비 ▲진입 차단설비 ▲정보표지판 ▲자동화재 탐지 ▲비상경보 설비 ▲비상 방송설비 등 방재시설도 강화한다.

또한 남산1·2·3호터널 등 총 9곳에 대해 현재 운영 중인 제연설비에 대한 성능평가도 실시한다. 성능평가는 국토부 방재지침에 의거 현장측정, 화재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제연풍량 등 성능이 적정하게 발휘되는지 검증한다.

한편, 시는 유관기관과 함께 실제상황을 가정한 터널 화재 대비 합동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시는 소방서등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기존 1000m 이상 터널에서 500m 이상 터널로 확대 실시한다.

전국 터널화재사고 건수는 2013년 18건에서 지난해 33건으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최근 잇따른 화재사고로 인해 안전의식과 사고대응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안전시설 확충과 지속적인 반복훈련을 통해 안전관리 역량을 높여갈 것"이라며 "향후 건설되는 터널과 지하차도엔 강화된 방재기준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해 시설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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