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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최양하 한샘 회장 “우리의 시선은 ‘고객’에 향해야”

한샘 최양하 회장이 2일 열린 2018 시무식에서 임직원들에게 신년사를 전하고 있다./한샘



최양하 한샘 회장은 2일 서울 상암동 한샘 사옥에서 열린 신년회에서 직원들에게 고객감동을 주문했다.

최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시장전망은 그다지 좋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까지 과잉 분양된 입주 아파트 물량 마감 및 가계부채 제반 조치 강화로 주택시장, 부동산시장은 작년보다 위축될 것이다.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기 때문에 회사의 경쟁력을 키워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제품의 혁신으로 한샘의 가치에 맞는 제품으로 고객 기대에 부응하고 고객과 가장 가까운 시공협력기사의 업무만족도를 최우선으로 해 고객을 감동하게 해야 한다. 또 A/S사원은 단순 업무 처리뿐만 아니라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직원 간의 상호 존중을 당부했다. 그는 "고객 감동은 일선근무자에 의해 이뤄진다. 사원의 고객은 일선근무자고 관리자의 고객은 같이 일하는 사원이다. 일선근무자는 고객만을 바라보고 감동시키기 위해 최선을, 사원은 일선근무자만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관리자는 사원들을 바라보고 그들을 감동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팀장의 성과는 사원들이 만든 합이다. 팀장이 자신의 성과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부하사원들의 성과달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며 "사업본부장은 뛰어난 경영자가 되어야 하겠다는 목표로 각오, 생각, 행동, 말이 달라야 한다. 도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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