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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전원 정규직…박원순 '노동존중특별시' 파란불

서울교통공사./이범종 기자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1288명의 정규직 전환이 극적으로 합의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노동존중특별시' 정책에 파란불이 켜졌다.

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지난달 31일 무기계약직 1288명 전원을 정규직(일반직)으로 일괄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전환 날짜는 3월 1일이다.

서울교통공사는 동일 유사직무에 기존 정규직과 같은 직종을 부여하고, 이질적인 업무에는 직종을 신설하기로 했다. 예컨대 구의역 사고 뒤에 외주업체 소속에서 직접고용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승강장 안전문 보수원은 직종을 신설하고, 전동차 검수지원은 동일 유사직무로 기존 차량직으로 통합된다. 임금수준도 같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7월 서울시 11개 투자·출연기관의 무기계약직 2442명을 2018년부터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서울시 방침에 따라, 공사는 같은해 9월부터 노사 간 자율교섭 원칙으로 노사회의체(TF)를 구성해 7번 논의했다. 전환 방식과 규모 등을 두고 협상이 잠정 중단되기도 했지만, 지난 31일 정규직 전환 대원칙에 합의했다.

핵심 쟁점이던 전환 시기 역시 '일괄전환'으로 결론 냈다.

공사의 이번 전환 규모는 서울시 11개 투자·출연기관 무기계약직의 절반에 가까워, 올해 '정규직 도미노 전환'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서울시가 정규직 전환을 약속한 투자·출연기관 내 비정규직 2442명을 위한 예산 대책은 모두 세워진 상태다. 서울연구원 35명과 서울신용보증재단 41명은 지난해 전환을 마쳤다.

김태호 사장은 "이번 합의는 노사(勞使) 및 노노(勞勞)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조직구성원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성숙한 노사문화를 이루어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의 완전 정규직화 문제는 우리 사회의 오랜 숙제로 남아 있던 비정규직 차별 문제를 해결하는 상징이었다"며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는 서로를 더 이해하고 타협의 지점을 찾아가는 가운데 이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공채 출신' 여부에 따른 기존 정규직과 무기계약직 간 갈등이 예상돼, 공사가 '화학적 결합'을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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