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의 큰 손으로 떠오른 4050 아재들이 건강과 외모, 취미, 여행 등 '나를 위한 소비'에 집중한 것으로 조사됐다. /옥션
올해 온라인몰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는 40~50대 남성들이 '나를 위한' 소비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션은 올해(1~11월) 4050 남성들의 소비트렌드를 살펴본 결과 건강과 외모, 취미, 여행 등 '나를 위한 소비'에 관심을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4050 아재'들 사이에서는 건강, 몸매 관리용품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운동측정기기나 스마트 헬스케어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다.
실제로 만보기나 스톱워치, 스마트운동용품 등 일상생활에서도 건강을 챙겨주는 운동측정용품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2배(183%) 이상 늘었다. 스마트밴드나 스마트체온계, 무선 혈압측정기 등 스마트헬스케어(51%)도증가했다.
파스처럼 붙이면 눈, 발, 혈액순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패치도 2배(128%)나 신장했다. 코골이 예방, 백색소음기 등 숙면에 효과적인 호흡·수면 건강관리제품(90%)도 4050 남성들이 많이 찾았고, 날씬한 몸매를 위한 다이어트용품(83%)도 두 자릿수 성장했다.
또 올해는 '꽃중년, 아재파탈'들의 꾸밈비용이 눈에 띄게 늘었다. 특히 밋밋한 스타일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패션소품이 인기를 끌었다.
모양과 색 등 분위기에 따라 색다른 연출이 가능한 선글라스·안경테의 판매량이 전년보다 3배(191%) 가까이 급증했다. 시계(233%)와 주얼리(184%)도 모두 세 자릿수씩 늘었다.
매일 새 옷을 입는 것 같이 옷의 핏을 살려주는 건조기·스타일가전에 대한 4050 남성들의 구매율이 5배(381%) 가까이 급증하며 새로운 '잇(IT) 아이템'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깔끔한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뷰티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제모용품(73%)과 데오드란트(71%)가 각각 오름세를 보였고, 피부관리기기(57%)와 고데기·매직기(22%)도 중년 남성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얻었다.
이 외에도 4050 아재들은 여가생활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계절 내내 취향 별로 즐길 수 있는 레포츠인 스케이트·승마·사격 관련 상품의 판매량이 275% 늘었다.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은 스마트 이동수단과 드론 등도 4050 아재들의 새로운 취미 생활로 떠올랐다. 헬리캠·드론(216%)과 액션캠(68%)이 모두 오름세를 그렸고, 전동·전기레저도 119% 신장했다.
임정환 옥션 마케팅 실장은 "올 한해 다양한 분야에서 4050 남성들의 소비가 두드러졌으며 특히 자신의 행복과 만족을 위해 과감히 투자하는 성향을 보였다"며 "올해 4050 남성들은 스마트측정기나 운동용품, 스마트 이동수단 등을 적극 활용해 일상을 즐기며, 패션소품과 미용기기로 외모를 가꾸는데 관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