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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추락하는 韓 유통 경쟁력, 육성 정책 시급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국내 유통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육성을 위해 규제 중심의 정책에서 육성 중심으로 프레임으로 전환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한국경제연구원은 '유통산업 육성이 시급한 5가지 이유'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유통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바탕으로 유통의 초기 단계인 수요 예측에서부터 주문, 매장 운영, 결재, 물류까지 혁신을 진행 중에 있다.

/한국경제연구원



그러나 국내 유통 기업들은 유통 산업 규모 자체가 상대적으로 작은 데다 실적마저 악화되고 있다.

실제로 국내 200대 유통기업은 최근 4년간(2012~2016년) 영업이익은 24.8%, 순이익은 40.5%나 감소했다.

세계 유통기업들과 비교하면 차이는 더 명확해진다. 지난해 국내 유통 소매기업 상위 200개사의 전체 매출액은 128조4000억원으로 미국 코스트코 1개사의 매출액 137조8000억원보다도 작다. 월마트 매출액 563조9000억원의 22.8%(약 1/5), 아마존 매출액 157조8000억원의 81.4% 수준에 불과하다.

'포춘 글로벌 500' 기준으로 업종별 글로벌 1위 기업과 비교해도 국내 유통 산업의 취약한 글로벌 경쟁력은 분명하게 나타났다.

포춘 글로벌 500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포함된 9개의 산업군 분석 결과, 산업 내 글로벌 1위 기업과 매출액 격차가 가장 큰 분야는 유통 산업이었다. 전자와 제철이 각각 1.0배, 1.4배에 불과했지만 유통은 19.1배에 달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나라 유통 산업은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는 유통규제 강화 목적의 법 개정안이 28건 계류 중에 있다. 주요 내용은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과 영업제한 시간을 확대하고, 규제대상을 대형마트에서 복합쇼핑몰, 백화점, 면세점 등으로 확대한다는 것 등이다.

유통 산업은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산업으로 꼽힌다.

고용비중이 전체 산업평균인 4.8%의 3배 수준인 14.2%에 이르며 대형 복합쇼핑몰 1개가 특정 지역에 입점하는 경우 5000∼6000명의 상시 고용이 이루는 등 총 1만 명 이상의 취업유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쇼핑은 우리나라 관광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복합쇼핑몰, 아웃렛 등의 대규모 점포가 해외 관광객의 소비, 관광 및 문화 체험의 거점 역할을 하며 내수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유환익 한국경제연구원 정책본부장은 "세계 유통시장은 국경 개념이 사라진지 오래고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24시간 열려 있는 상황"이라며 "국내 유통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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