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에 민감하고 시장 변동도 예민한 유통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들을 위해 메트로신문이 인사담당자를 만나 젖과 꿀이 흐르는 정보를 모았습니다. 자기소개서 쓰기 전 두 번 아니 세 번 읽어보세요. 대한민국 취업준비생들의 '취업뽀개기'를 응원합니다. "취뽀하세요!" [편집자주]
[메트로신문] 지난 22일 오픈한 '유니클로 신사점' 전경. /유니클로
국내 단일 패션 브랜드 최초 '1조 매출' 기업 유니클로가 신입사원 채용에 한창이다.
유니클로는 오는 30일까지 입사 지원자들의 서류를 접수받고 인적성검사, 온라인면점, 통합면점, 매장 실습, 최종 면접까지 총 6단계 과정을 거친다. 인턴과 경력사원 채용도 별도로 진행된다.
유니클로 채용에 한창 바쁜 입사 지원자들을 위해 유니클로 인사담당자 조은정 부장에게 다양한 채용 정보를 들어봤다.
-유니클로가 채용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을 하나 꼽자면.
"신입사원을 매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경영하는 '점장'으로 성장할 '점장 후보자'(UNIQLO Manager C-andidate) 전형을 통해 채용하는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려는 의지와 역량을 가진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이에 채용 시에도 학력이나 연령, 성별, 어학 점수 등의 조건을 중시하지 않고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을 쌓았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개인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임을 강조하는 유니클로는 '완전 실력주의', '전원 경영', '글로벌 원'이라는 세 가지 인사 원칙을 통해 전세계에서 활약하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유니클로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유니클로의 인재상은 '옷을 바꾸고, 상식을 바꾸고, 세계를 바꿔 나간다'는 기업 이념을 실현할 글로벌 리더입니다. 특히 '경영자'로서의 마음가짐으로 주체적인 의지를 가지고 행동하며 옷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인재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번 채용에서도 장애인 채용 계획이 있나요
"장애인 채용은 신입 사원 채용과는 별개로 진행됩니다. 현재도 별도의 채용 프로세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장애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는 매장관리직 인원만 채용하나요
"유니클로는 매장 운영과 관련된 전반을 익힐 수 있는 점장 후보자를 채용하는 'UMC(UNIQLO Manager Candidate)' 전형을 통해 신입사원을 채용합니다.
신입사원은 입사 후 점포에서 매장 경영의 기초를 다지며 손익 및 재고 관리, 판매 전략 수립 등 매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경영하는 점장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개인의 적성과 역량에 따라 다수의 매장과 지역을 총괄 관리하는 코치가 되거나 본부 내의 다양한 관리 부서로 커리어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플랜에 따라 본사에서 근무하다 다시 현장에서 영업 관련 직무로 근무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유니클로의 승진 시스템, 복리후생 등이 궁금합니다.
"유니클로의 '완전 실력주의'는 승진 시스템에서도 엿보입니다. 연간 2회의 승진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 및 업무 성취에 따라 단기간에 승진이 가능합니다.
인사팀에서는 6개월마다 직원 개개인이 스스로 작성하는 커리어 계획과 성과목표를 확인하고 평가하며 교육을 전담하는 부서인 'FR-MIC(Fast Retailing Management & Innovation Center)'에서 직원들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유니클로만의 복리후생은 거주지와 다른 지역의 매장에서 근무할 경우 사택, 이사 서비스 등를 지원합니다. 경제금, 화한, 조화, 통신비 등을 지원하고 있고 롯데 임직원 카드를 발급해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 상품은 30%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또 여직원의 경우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 등의 출산 전후 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파견 등의 업무 기회도 주어질 수 있나요.
"유니클로는 해외 주재 파견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로 파견된 국내 직원은 총 19명으로 일본, 미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에서 영업(점장·슈퍼바이저), 상품계획, 마케팅, CSR, 생산관리, 계획관리, 점포 설계 및 IMD(Instore Merchandising·점포 내부 디자인 및 제품 배치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특히 한국에서 파견한 사원들은 각국에서 더 많은 사원을 파견해달라는 요청을 들을 정도로 뛰어난 업무 능력을 보이며 근무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유니클로 임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는 어떤가요.
"인사 제도에 있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and life balance)'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야근을 지양하며 업무시간 외 초과 근무 시 1분 단위로 추가 수당을 지급하는 등 직원들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한 합리적인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턴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도 있나요.
"인턴과 신입사원 채용은 별개로 진행됩니다. 유니클로 인턴은 약 2달간 유급으로 거주지 근처의 매장에서 근무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즉 별도의 정규직 전환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단 우수한 평가를 받은 인턴에게는 내년도 신입사원 지원 시 최종 면접만 진행하는 특전을 제공합니다."
-입사하면 받게 되는 연봉이 궁금합니다.
"UMC 초봉은 3300만원입니다. 단 입사 3개월 간 상여금은 미지급됩니다. 인턴사원의 급여는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유니클로는
1984년 일본에서 설립된 캐주얼 의류 업체다. 2004년 롯데쇼핑이 일본 패스트리테일링과 합작해 에프알엘코리아를 세우며 국내로 들여왔다. 지분은 롯데쇼핑 49%, 패스트리테일링이 51%다. 지난해 국내 단일 패션 브랜드로는 최초로 1조 매출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