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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오픈 IoT 전략… "기기·OS 벽 뛰어 넘겠다"

삼성전자 패트릭 쇼메 무선사업부 상품전략팀장(부사장)이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피에르 호텔에서 삼성전자 IoT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오세성 기자



"저는 삼성 제품을 많이 사지만 우리 집에는 삼성 제품이 아닌 것도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개방형 생태계를 추구하죠. 자신도 있고요. 어떤 디바이스든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할 겁니다."

삼성전자가 자사의 '개방형 사물인터넷(오픈 IoT) 전략'을 공개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피에르 호텔에서 기자들을 만난 삼성전자 패트릭 쇼메 무선사업부 상품전략팀장(부사장)은 제조사와 운영체제(OS)를 뛰어넘어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삼성전자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IoT 관련 시장은 2014년 6558억 달러에서 2020년 1조7000억 달러로 대폭 성장이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대규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개방형 IoT 생태계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리더십을 유지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소비자가 사용하는 기기에 관계없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패트릭 쇼메 부사장은 "삼성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TV, 웨어러블 등 어떤 카테고리에서든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가 매끄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디바이스 차원을 넘어선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 ▲가전제품을 컨트롤하는 커넥트 ▲모바일 페이먼트 서비스 삼성 페이 등을 통해 기기 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사용자가 디바이스와 음성으로 대화하며 원격으로 제어하는 '뉴 노멀' 시대에 맞는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패트릭 쇼메 부사장은 "스마트싱스는 지금도 아마존 알렉사와 연결할 수 있다"며 "삼성 TV를 타이젠 보이스로 제어하거나 타이젠 OS가 들어간 웨어러블 기기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제어한다"고 사례를 제시했다. 이어 "기기들의 OS 버전이 서로 다르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고 인공지능은 OS와 상관없이 작동할 수 있다"며 "모든 종류의 디바이스를 연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든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목표는 삼성전자의 방식도 바꿨다. 삼성전자 디바이스 비전은 과거 스마트폰을 중심에 두고 여러 제품군으로 확장되는 형태였지만 이제는 중심에 두는 제품·서비스가 사라졌다. 갤럭시 스마트폰이 없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IoT 생태계가 됐다는 의미다.

쇼메 부사장은 "1~2년 전만 하더라도 디바이스 비전의 가운데에는 스마트폰이 있었다"며 "이젠 근본적으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삼성 스마트폰이 오픈 IoT 전략의 중심에서 빠진 만큼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나올 수 있다. 쇼메 부사장은 이에 대해 "그 이상의 차원에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겸손하고 심플하게 하자는 것이 고동진 사장과 저의 모토"라며 "모든 기기가 연결된 경험을 소비자가 좋아한다면 자연스레 그러한 경험을 매끄럽게 제공하는 삼성 제품이 더 좋다는 인식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초기인 만큼 소비자들에게 연결성을 충분히 경험시켜준 후에 기술력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겠다는 취지다.

페트릭 쇼메 부사장은 "아직 시장 초기라 확실한 것은 알 수 없다"면서도 "미래 시장의 승자를 결정짓는 것은 IoT와 클라우드, 시큐리티, 인텔리전스를 결합한 대규모 플랫폼을 갖추는 것에 달렸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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