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1일 홍원표 삼성SDS 사장이 AI기반 분석플랫폼 '브라이틱스 AI'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SDS
국내 ICT 기업들이 다양한 산업군에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보급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민간과 공공 영역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펼쳐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5일 ICT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IT서비스 기업인 삼성SDS, LG CNS, SK(주) C&C 등이 여러 산업 영역에서 클라우드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이들 기업은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중소 협력사들과의 상생에 나서는가 하면 해외 유명 기업과 제휴를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최근 삼성SDS는 인공지능(AI) 분석플랫폼 '브라이틱스(Brightics) AI'를 공개하고 기업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SDS가 공개한 브라이틱스 AI는 통상 2만 이상의 전문가가 3개월간 분석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빅데이터 분석을 일반 사용자도 2시간 내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방식으로는 1주일 걸리던 보고서 작성도 클릭 한 번에 만들어준다.
회사 측은 브라이틱스 AI로 빅데이터 분석이 간편해짐에 따라 기존에 빅데이터를 구축·분석하기 어려워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지 않던 기업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SDS는 AI 분석 플랫폼과 같은 서비스 개발 외에도 국내 파트너사들을 위한 상생 생태계 구축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삼성SDS는 지난 5월 말 '2017 파트너사 솔루션 페어'를 개최하고 솔루션 관련 파트너사와 스타트업 60여 곳을 초청해 그들이 보유한 AI, 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생체인증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솔루션을 소개했다. 삼성SDS는 지난해까지 이 행사를 통해 총 52건의 계약을 체결했고 스타트업들과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질적인 투자도 하고 있다.
LG CNS가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LG CNS
LG CNS는 글로벌 클라우드 1위 기업인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손을 잡았다. LG CNS는 AWS의 클라우드 전략, 방법론, 컨설팅 역량을 지원받고 자체 기술 완성도를 높여 클라우드 전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AI·빅데이터 분야에서도 AWS와 공동 연구와 신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신규 사업 기회도 발굴하기로 협의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챗봇 서비스도 선보였다. LG CNS는 클라우드·빅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 재편과 함께 금융 챗봇, 영업점 로봇 등 신기술 도입, 블록체인 등 플랫폼 기반 금융서비스 등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달부터 '디지털금융센터'를 가동하는 한편 디지털금융 전문 인력을 연말까지 100명 확대하기로 했다.
SK㈜ C&C는 자사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제트'를 사회 각 분야에 적용하고 나섰다. SK㈜ C&C는 지난 5월 말 중소·중견 기업에게 막대한 시스템 구축비용 부담 없이 클라우드 기반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제트 비즈로드'를 출시했다. 통상 중소기업이 외산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1년 동안 약 10억원이 들어가지만 클라우드 제트 비즈로드는 4~5개월에 5억원이면 충분해 시간과 비용을 줄여준다.
클라우드 제트는 게임 서비스 분야로도 확장됐다. SK㈜ C&C는 지난달부터 모바일 보드 액션 롤 플레잉 게임(RPG) '로드오브다이스'의 국내외 서비스를 클라우드 제트로 제공하고 있다. 막대한 인프라 성능을 갖춘 판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일종의 서버 역할을 하기에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SK㈜ C&C는 '게임사 전용 클라우드 지원 체계'를 갖추고 맞춤형 인프라 설계, 구축·이관·운영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게임사들의 서비스를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IDC는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이 연평균 15% 성장해 2017년 8000억원이던 시장 규모가 2021년 1조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