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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브랜드보다 '개성'"…11번가, 소호 패션 거래액 148% 증가

11번가의 소호패션 거래액이 급증했다. /SK플래닛



1020세대의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소호 패션'이 오픈마켓 역대 최대 성과를 내고 있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는 올해 1월1일부터 5월28일까지 11번가 내 소호 패션 거래액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동기 대비 2배가 넘는 148%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여성의류 카테고리 거래액 중 소호 패션 비중은 같은 기간 지난해 18%에서 올해 32%로 뛰어올랐다.

소호(SOHO) 패션몰은 개인 온라인몰을 통해 패션 아이템을 판매하는 곳을 의미한다. 오픈마켓을 통해 개성있는 아이템을 선보이며 고정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11번가는 올해 초 소호몰 판매자를 영입하기 위한 '헌터(Hunter) MD'들을 의류팀에 배치, 40개의 인기 소호몰이 추가 입점하는 성과를 낳았다.

헌터 MD들은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반응이 뜨겁고 10~20대 고객에게 인기 있는 소호몰 판매자의 입점을 적극 추진해 왔다. 현재 미아마스빈, 패션풀, 코코블랑 등이 11번가에서 활동 중이다.

브랜드패션 못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호몰도 있다. 연 거래액이 800억원에 달하는 스타일난다, 임블리, 난닝구, 11am, 모코블링 등을 비롯해 100여개의 소호 패션몰이 11번가에 입점해 있다.

한편 11번가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도 소호 패션 쇼핑을 더욱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빅데이터 기반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11번가에서 'SOHO패션'을 통해 '비슷한 상품 더보기' 서비스를 터치하면 유사한 스타일을 가진 여러 소호 브랜드의 제품이 나열된다.

박준영 SK플래닛 MD본부장은 "올해 전략적으로 국내 패션 트렌드를 이끄는 소호 패션을 강화하면서 10~20대 영고객들도 크게 늘었다"며 "실력 있는 소호 패션 판매자들이 11번가를 통해 빅 판매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객들에겐 다양한 패션상품을 판매함으로써 11번가가 국내 최고의 트렌드 패션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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