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를 맞이해 나들이를 떠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대형마트도 매출 호황을 누렸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5월 7일까지 황금연휴기간 이마트는 10.0%의 신장율을 보였다.
특히 이번 연휴기간에는 오프라인은 10.5% , 온라인은 0.5% 신장으로 오프라인 신장율이 온라인을 넘어서는 이례적인 결과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연휴기간 이마트 매출 신장은 황사로 인한 가전 매출, 나들이 먹거리, 바캉스 패션 등이 견인했다. 황사에 따른 공기청정기 매출 호조와 여름 대비를 위한 에어컨 수요가 늘면서 가전은 26.4% 신장했다.
이마트가 일렉트로마트 등 체험형 매장으로 진화를 하면서 긴 연휴기간 가족들과 마트로 나들이를 오는 고객들도 매출 견인에 한 몫 했다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일렉트로마트의 연휴기간 매출은 약 30% 이상 상승했다.
나들이 준비를 위한 먹거리로 삼겹살, 채소 등신선식품 매출은 10.2%, 과자, 음료수 등 가공식품 매출은 11.3% 올랐으며, 바캉스 준비를 위한 패션(데이즈) 매출은 25.1% 매출이 상승했다.
연휴기간 평소보다 매출이 감소하는 온라인도 0.5% 신장하며 선방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팀장은 "휴무에는 오프라인이 평일에는 온라인이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오프라인은 고객이 즐거운 시간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온라인은 더욱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롯데마트도 1일부터 7일까지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18.6% 증가했다. 연휴를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삼겹살 등 축산 제품(30.5%), 음료(31.8%), 주류(36.4%) 등이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각각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