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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일대일로' 고속철 해외사업 지지부진…용두사미로 끝나나

중국 '일대일로' 고속철 해외사업 지지부진…용두사미로 끝나나



중국의 해외 핵심전략인 일대일로(육상실크로드, 해상실크로드) 중 육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고속철 해외사업이 지지부진, 용두사미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해외 고속철 사업은 여러 가지 장벽에 부딪혀 진전이 없는 상태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반둥 간 150㎞ 고속철 사업의 경우 지난 2015년 일본과의 국가적 자존심을 내건 경쟁 끝에 수주를 따냈지만 아직까지 공사는 시작되지 못했다. 당초 지난해 1월 반둥에서 착공식을 갖고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지나치게 높은 공사비용과 개발도 덜 된 지역으로 노선을 선택했다는 비판에 휩싸이면서 돌연 중단됐다. 이후 일년도 더 지난 지난달 겨우 승인을 받았다. 일단 공사는 재개되겠지만 순탄하게 진행될 지는 미지수다.

멕시코에서는 210㎞의 고속철 사업이 취소되면서 이를 위해 주문받은 차량 제조가 백지화됐다. 이 사업과 관련된 중국 내 대형업체인 칭다오쓰팡의 더우 신 대변인은 SCMP에 "매우 성공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중국의 고속철도 수출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해외에서의 고속철 사업이 지지부진한 데에는 여러 원인이 있지만 비용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더우 대변인은 "중국과 계약을 체결한 나라들의 자금력이 부족한 게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다"며 "고속철 건설에는 상상을 넘어서는 비용이 들어간다. 중국이 경쟁국보다 비용을 줄이는 효율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비용부담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반면 중국 내에서는 고속철 건설이 빠르게 진행 중이다.지난 2월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올해 말께 중국내 총 노선의 길이는 12만4000㎞에 달하고, 이 가운데 고속철의 노선 길이는 2만2000㎞가 넘는다. 2020년께는 3만㎞로 늘어나 중국 대도시의 80% 이상을 연결하게 된다. 지형이 험한 다른 나라와는 달리 광활한 중국적 특성이 고속철 건설을 쉽게 하고, 경제발전에 따른 수요의 증가도 이같은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

결국 이 상태로 계속 가게 되면 중국의 야심찬 고속철 프로젝트는 국내 잔치로 그치며 일대일로의 한 축이 무너지게 된다. 사실 이같은 문제는 중국과의 경쟁 당시 일본 측에서 제기한 바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인도네시아 수주전 패배 직후 "상식에 반하는 일이다. 성공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에 대한 중국 측의 파격적인 재정상 혜택 제공에 대한 비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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