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에 위치한 임블리 매장에서 고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유명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의 오프라인 진출이 급증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는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온라인 몰에서만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패션 브랜드다. 최근에는 '한국형 SPA 브랜드'로 불리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19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의 매장 매출은 2015년 36%, 2016년 21%, 2017년 1~2월 18.1% 신장하는 등 두 자릿수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2012년 본점 영플라자에 처음으로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인 '스타일난다' 매장을 열었다.
5년이 지난 현재 전국 롯데백화점 점포에서 20여개의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들이 1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다.
오프라인 매장 확대는 온라인몰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장에서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는 '스타일난다', '난닝구', '나인', '임블리' 등이다.
특히 스타일난다의 경우 2012년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에 매장을 연 뒤 현재 12개의 롯데백화점 점포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홍콩, 싱가폴, 중국에서도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다.
난닝구와 나인도 롯데백화점에서만 각각 22개, 13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상반기에만 '임블리', '아이스크림12', '미건스타일', '사뿐'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13개를 새롭게 열 계획이다.
소비자들이 온라인몰 브랜드를 찾는 이유는 브랜드 별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인터넷몰을 통해 유행을 빠르게 반영한 다양한 상품을 소량으로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롯데백화점측은 설명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오는 24일부터 3개월간 엘큐브 가로수길점에서 '치유의옷장' 특설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치유의옷장은 20~30대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다. 지난해 4월 잠실점에서 진행한 행사에서는 2주 동안 2000여명의 고객이 몰려 2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이다영 롯데백화점 영캐주얼 바이어는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는 유행을 빠르게 반영한 다양한 디자인의 패션 상품을 소량으로 판매한다는 장점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최근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는 규모가 커질수록 온라인 채널만 활용하면서 발생되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있으며 한국형 SPA 브랜드로 새롭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