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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금융당국, 대우조선에 최대 3조원 자금지원 추진…"고통분담 차원"



금융당국이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최대 3조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당국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뿐만 아니라 시중은행 등 대우조선과 관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손실을 분담하는 것을 전제로 달았다.

15일 채권단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리는 경제장관회의에를 거쳐 최종안이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이 최근 회계법인으로부터 받은 유동성 실사 결과 초안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회사채 만기가 집중된 올해 하반기 부족자금이 최대 3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대우조선은 당장 오는 4월 21일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한다. 산은과 수출입은행의 남은 지원 자금과 대우조선의 내부 유보금 등 끌어모을 수 있는 자금이 7000억원 규모여서 4월 회사채는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오는 7월엔 3000억원, 11월엔 2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또 돌아온다.

금융당국은 모든 이해관계자가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구조조정 원칙을 강조키로 했다. 대우조선의 채무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신규 자금지원을 하더라도 또다시 자본잠식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국은 산은·수은 등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에게 대우조선 여신의 출자전환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은은 이미 지난해 대우조선에 빌려준 돈 1조8000억원을 주식으로 바꿨지만 연이어 추가 출자전환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회사채 채권자에 대한 채무 재조정도 예상된다. 내년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대우조선 회사채는 1조5000억원 규모다. 당국은 모든 이해관계자가 채무 재조정에 참여, 이에 성공할 경우 신규자금을 공급해 대우조선이 유동성 위기를 넘기도록 할 계획이다.

유동성 공급 방식으로는 ▲조건부 신규자금 지원(현상유지) ▲조건부 자율협약 ▲워크아웃 ▲법정관리 ▲프리패키지드 플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중 워크아웃은 수주산업인 조선업 특성상 선박 계약이 파기되고 신규 수주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다. 게다가 국책은행이 수조 원대 선수금 환금보증(RG)을 물어줘야 해 선택 가능성이 작다.

신규자금 지원은 산은과 수은을 중심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시중은행은 여신한도를 2015년 중순 수준으로 복원하고, RG 발급을 재개해달라는 요청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정치권과 관계 기관의 설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했을 때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한다는 비판이 거셌던 바, 이번 결정에도 비판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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