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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신한은행, 전 영업점에 디지털창구 도입…"대면채널도 디지털화"

신한은행이 13일부터 전 영업점에 디지털창구를 도입한다./신한은행



신한은행이 전 영업점에 각종 서식을 전자문서로 제공하는 디지털창구를 도입했다.

신한은행은 13일부터 영업점 방문 고객에 전자서식을 제공하는 디지털창구를 전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존에 도입한 전자문서는 종이절감 등의 비용관리 중심으로 디자인이 됐다면, 신한은행의 디지털창구는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을 통해 방문한 고객의 편의성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간편서식'은 여러 장의 종이 서식을 디지털 문서로 전환하면서 핵심 내용을 재구성해한 화면으로 보여준다. '모아쓰기'는 고객이 여러 번 이름을 쓰고 서명해야 하는 절차를 고객동의 후 태블릿PC에 한번 작성하면 자동으로 적용돼 여러 번 이름을 쓰고 서명하는 불편함을 느꼈던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디지털창구 관련 '금융거래를 위한 전자문서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서버'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

실제로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를 동시에 신규할 경우 종이문서로 작성하면 총 28회의 이름 작성과 서명을 했으나, 디지털창구로 이용하면 전자펜으로 1/5수준인 5회 만에 가능했다.

또 종이문서로 업무를 처리할 경우 15분이 걸렸으나, 디지털창구 이용 시 약 7분이 걸려 절반 이상의 시간이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디지털창구 도입으로 고객이 필수 작성해야 할 부분을 빠짐없이 작성하도록 구현돼 기재사항 누락으로 인한 불완전 판매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창구 전 영업점 도입은 모든 일에 고객 중심이라는 신한은행의 기본 철학에 맞춘 고객 중심의 디지털화를 실현했다"며 "디지털 창구는 새로운 플랫폼 구축으로서 기존 비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넘어서 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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