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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분양시장, 청약률 감소 전망

올 상반기 아파트 청약률이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이에 분양시장은 내집마련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측된다. 닥터아파트(www.DrApt.com)가 만 20세 이상 회원 749명을 대상으로 2월 6∼12일까지 올 상반기 분양시장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한 결과



상반기에 청약하려는 이유로 '내집마련'(34.6%)로 가장 많았다. 이는 작년 하반기(27.2%)보다 7.4% 포인트나 늘어난 수치다.. 작년 하반기에는 전매로 되팔려는 투자(37.9%)가 더 많던 것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이어 새 아파트로 갈아타려는 교체수요는 29.8%, 자녀 등 타인에게 양도는 4.8%로 나타났다.

11.대책 이후 달라진 청약규칙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고 있다"는 응답자이 29.7%에 불과했다. 이어 "대충 알고 있다"가 60.6%, "모른다"도 9.5%를 차지했다.



올 상반기에 분양받고 싶은 아파트 브랜드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24.4%로 1위에 올라 옛 명성을 되찾았다. 2위는 삼성물산 래미안(21.5%)이며 GS건설 자이(15.6%), 롯데건설 롯데캐슬(9.3%), 대림산업 e편한세상(7.6%)로 나타났다.

재건축·재개발 조합원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자이(29.7%)가 롯데캐슬(23.6%)을 제쳤다. 3위는 래미안(13.3%), 4위는 힐스테이트(10.6%)다. 선호하는 이유(복수응답)는 대기업 건설사(51.0%), 높은 투자가치(46.8%), 브랜드 이미지(44.1%) 등이다. 한편 분양조건으로 입지(55.8%)에 투자가치(20.2%), 분양가(15.4%), 시공사 브랜드(5.3%)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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