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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 '드림학기제' 실험…"자신의 길 스스로 개척하는 인재 키우겠다"

건국대 '드림학기제' 실험…"자신의 길 스스로 개척하는 인재 키우겠다"

혁신을 향한 건국대의 수업 현장. /건국대 제공



건국대학교(총장 민상기)가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 올해 1학기부터 '드림(Dream)학기제' 실험에 나선다.

7일 건국대에 따르면 '드림학기제'는 학생이 주도해 자신의 커리큘럼을 설계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7+1 자기설계학기제'다. 전체 8학기 중 한 학기 동안 수업 대신 자기주도적 활동을 하면 이를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게 골자다.

구체적으로는 3~8학기(지원자격) 재학생들이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최소 3학점에서 12학점까지 신청 및 학점 취득이 가능하며, 신청 단계부터 프로젝트 진행 과정 전반에 걸쳐 지도교수의 지도 및 논의를 통해 활동하고, 최종 위원회 심사 후에 학점을 부여하게 된다. 드림학기제 이수 학생에 대해서는 신청학점에 따라 활동 수행에 필요한 지원금도 지원한다.

혁신을 향한 건국대의 수업 현장. /건국대 제공



학생 스스로 커리큘럼을 설계한다고 해서 막연한 기반에서 출발하는 것은 아니다. ▲창업연계형 ▲창작연계형(문화예술) ▲사회문제해결형 ▲지식탐구형 ▲기타 자율형 등의 모형에 따라 인문, 공학, 문화예술, 바이오, 사회과학, 국제화, 산학협력, 봉사 등 분야에서 커리큘럼을 설계한다. 가령 창업연계형이라면 인공지능 클라우딩 기술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참신하고 발전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해 창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제를 설계할 수 있다.

학교 측은 학생이 자율적 체험과 참여 위주의 활동으로 창의성, 학습역량,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스스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성과까지 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 자신의 길을 개척하고 방향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은 물론이다.

건국대는 교육혁신을 위해 '드림학기제'를 비롯해 현장실무를 통해 학기를 이수하는 다양한 '플러스학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건국대 민상기 총장은 "건국대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대비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혁신 방안을 도입하고 대학 학사제도를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도전하고 이를 통해 자기 진로에 대한 깨달음과 자신감을 찾아나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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