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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크라우드펀딩, 절반 성공했다…임종룡 "유망기업 키워내는 필수 자양분"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4일 여의도 예탁결제원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크라우드펀딩 출범 1주년 기념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금융위원회



개인 투자자들이 창업·중소기업에 소액을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 도입 1년 만에 펀딩 성공률 46%를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5일 크라우드펀딩 출범 1주년 기념식에서 "크라우드펀딩으로 모두 121건이 자금조달에 성공했다"며 "크라우드펀딩은 유망기업들을 키워내는 데 꼭 필요한 자양분"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출범 1주년을 맞은 크라우드펀딩에는 모두 7172명의 투자자가 참여했으며, 창업자들에게 투자된 금액이 180억원에 달했다.

성공 건은 펀딩 시도에 나선 261건의 46.4% 수준이다. 미국이 제도 도입 초기 20%대의 성공률을 보인 것을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성과라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38건)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IT·모바일(34건), 문화(16건), 농식품(7건), 교육(7건) 순으로 집계됐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인천상륙작전·판도라 등의 영화 흥행작들이 크라우드펀딩 성공 사례로 소개됐다.

마중물 펀드, 희망펀딩대출, 매칭투자조합 등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펀딩은 총 56건, 99억3000만원 규모가 이뤄졌다. 또 개인 투자자의 참여율은 93% 수준이며, 기업별 일반투자자의 1인당 평균 투자금액은 133만원 수준이었다.

출범 초기 5곳이던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는 14개사로 늘었다.

임종룡 위원장은 "창업기업이 두려움 없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할 때 우리 경제의 경쟁력과 생동감을 유지할 수 있다"며 "크라우드펀딩은 1년이라는 짧은 기간 창업·중소기업의 새로운 자금조달 통로로 안착돼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임 위원장은 "크라우드펀딩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중개업체, 유관기관이 합심해 노력해야 한다"며 "중개업체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보다 많이 발굴돼 사업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올해는 인력·정보력·네트워크를 갖춘 중소기업 특화 증권사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성장금융 등은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이 향후 성장 기반을 확충해 나가는데 지원 역량을 쏟아달라"며 "희망펀딩대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12월 요건 완화 등 제도를 개선한 만큼 가시적인 지원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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