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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이화여대, 비판적 사유 '2017 이화 에크리' 개최

이화여대, 비판적 사유 '2017 이화 에크리' 개최

이화 에크리 행사장 전경 /이화여대 제공



이화여자대학교는 재학생의 읽기와 쓰기 능력, 그리고 사회와 자신에 대한 비판적·성찰적 사유 능력의 함양을 위해 지난 6일 '2017 이화 에크리'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에크리(ecrire)'는 프랑스어로 '글을 쓰다'라는 의미이다.

2016년 처음 개최된 '이화 에크리'는 이화여대의 교양교육 전담기구 호크마교양대학(학장 김정선)이 주최하는 행사로, 2012년부터 매해 열린 '이화인 독서대회'에 기행문 부문을 추가해 확대한 것이다. 참가자들은 행사 당일 현장에서 지정논제 또는 자유주제로 스마트폰, 노트북 등 휴대용 전자기기의 도움 없이 3시간 동안 서평 또는 기행문을 자필로 작성해야 한다.

김정선 호크마교양대학장(사회학)은 "글을 쓴다는 것은 흔히 산고의 고통에 비유되는데, SNS를 통한 초 단위 소통에 익숙한 학생들이 '이화 에크리'에 참가해 오랜만에 책을 읽고 고심하여 글을 쓰는 긴 호흡의 행위를 함으로써 비판적·철학적 사유를 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행사의 의의를 밝혔다.

올해 대회는 학부 재학생 100여 명이 서평 부문과 기행문 부문 중 하나를 선택해 참가했다. 서평 부문 참가자는 5권의 필독서 중 1권을 미리 읽고 행사 현장에서 오픈북 형식으로 서평을 작성했으며, 기행문 부문 참가자는 국내·외 여행 경험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했다. 수상자 발표는 1월 24일(화), 시상식은 1월 25일(수) 예정이고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이 주어진다.

올해의 서평 부문 필독서는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최순우 2015), '소년이 온다'(한강 2014), '인간의 그늘에서'(제인 구달 2001),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2015), '펭귄과 리바이어던'(요차이 벤클러 2013)이다.

호크마교양대학은 대학생으로의 지성 계발과 이화인으로서의 정체성 형성을 목표로 다양한 교양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이화여대는 1980년대 선도교양 교과목 개발, 2002년 주제통합 교양과목 개발, 2009년 핵심교양 모형 도입에 이어 2013년에는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소통과 나눔의 창의적 인재육성'을 목표로 교양교육을 개편했다.

2015년에는 교육부 '학부교육 선도대학(ACE) 육성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본교 '교양교육원'을 다양한 역량을 갖춘 조화롭고 지혜로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호크마교양대학'으로 확대 개편했다. 학생들의 인성과 실천적 능력 함양을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으로는 '이화 에크리'를 비롯해 '북 콘서트', '이화나눔 공모전', '이화 커뮤니타스 연극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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