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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 2017년 경영 키워드 제시…"선(先) 신한"

한동우 신한금융그룹 회장./신한금융그룹



한동우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2017년 경영 슬로건으로 '선(先) 신한'을 제시했다. 아울러 자원 재배치 가속화, 리스크 관리 등 4가지 핵심 과제도 발표했다.

한동우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신한이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변화의 본질을 먼저 봐야한다"며 "선견(先見)·선결(先決)·선행(先行)의 경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올해 4가지 핵심 과제로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로운 차별성 확보 ▲고객 중심의 원신한(One Shinhan) 가치 창출 ▲미래를 위한 자원 재배치 가속화 ▲변화의 본질을 읽는 리스크 관리 등을 꼽았다.

우선 한 회장은 "많은 금융사들이 앞다퉈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으나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차별성을 느끼기 쉽지 않다"며 "디지털 시대에는 고객이 알아서 찾아온다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비금융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하고, 내부 프로세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게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단순히 채널과 업무 방식에 디지털을 도입하는 차원을 넘어 조직 운영체계나 의사결정 프로세스 등 근원적인 시스템까지 디지털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것이 신한만의 차별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로는 '원 신한'의 가치 창출을 위해 영역을 확대하고 심화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 회장은 "그룹 차원의 고개정보 분석을 통해서 고도화되고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정비해야 한다"며 "그룹 차원의 공유 체계를 업그레이드해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선 하드웨어 측면뿐만 아니라 인적 역량이나 기업문화와 같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하나의 신한으로서 교류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로는 변화된 환경에 맞게 인력과 자본 등 최적의 자원 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회장은 "기업이 영속하기 위해선 끊임없이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환경에 맞게 자원의 배치를 재조정해야 한다"며 "새로운 시대에 맞는 사업 포트폴리오는 무엇인지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채널 전략과 조직 운영 방식은 무엇인지 등 심도 있는 검토와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변화의 본질을 읽는 통찰력과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지금과 같이 불확실한 시기에는 과거의 데이터나 예측 모델만으로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며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외부 충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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