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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축구

2016 K리그, 스폰서십 효과만 1041억 원 이상…TV중계 774회

현대오일뱅크 K리그 2016 경기 전 선수들이 입장하고 있다./한국프로축구연맹



현대오일뱅크 K리그 2016의 스폰서십 효과가 1041억2831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이 미디어분석 전문 업체인 더폴스타에 의뢰해 현대오일뱅크 2016 K리그 클래식과 챌린지 전 경기(3월 11일 ~ 11월 31일)를 대상으로 K리그 후원사의 미디어 노출효과를 분석한 결과, 그 효과가 총 1041억2831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오일뱅크 K리그 2016의 미디어노출 효과 분석은 TV중계와 TV뉴스, TV프로그램, 신문, 인터넷 뉴스와 인터넷 영상 등 미디어를 통해 K리그 주요 후원사의 미디어노출 효과를 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6시즌 K리그의 타이틀스폰서인 현대오일뱅크가 559억 3229만 원으로 K리그 후원사 중 가장 높은 효과를 기록했다.

브랜드 노출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미디어는 단연 TV중계다. K리그는 TV중계를 통해 전체의 53.6%인 558억 4114만원에 달하는 스폰서십 브랜드 노출 효과를 거뒀다.

2016시즌 K리그는 총 774회 TV 중계됐다. 이는 422회 중계된 2015시즌에 비해 무려 352회 증가한 수치다. 중계방송 횟수는 생방송 335회, 재방송 399회, 녹화방송 40회가 합산된 수치이며, 이 중 K리그 클래식 705회, K리그 챌린지 69회가 TV로 축구팬을 만났다. TV중계를 통한 K리그 후원사 브랜드 노출시간은 총 1738시간 55분이다.

이 밖에도 K리그 관련 TV 뉴스는 총 186회가 보도됐으며, TV프로그램은 총 68회 방송됐다. K리그 관련 신문과 인터넷 뉴스에서 K리그 후원사 브랜드가 노출된 횟수는 각각 2085회와 10만7826회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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