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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국내 최초 터널형 '잠실광역환승센터' 12월 3일부터 운행

잠실광역환승센터 승강장 내부 모습. /서울시



서울시가 국내 최초의 지하 터미널 '잠실광역환승센터'를 완공해 오는 3일부터 버스운행을 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잠실광역환승센터는 지하에서 버스의 회차가 가능한 터미널 개념의 버스↔지하철간 환승시설이다. 롯데 측에서 2014년 6월에 착공해 지난달 완공했다. 공사비는 약 1300억원이 소요됐다.

운영규모는 버스 31대가 주·정차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총 연장 371m(송파대로 하부 311m, 잠실길 60m), 총 연면적 1만9797㎡으로 축구장 2.7배 크기로 구축됐다. 또 잠실역 2호선, 8호선 게이트와 지하1층에서 수평으로 연결되어 있다.

특히 잠실광역환승센터에는 버스 이용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대기할 수 있도록 버스정차면과 승강장 사이에 스크린도어, 에어커튼 등을 설치해 매연 및 이산화탄소 등의 승강장 유입을 차단했다.

잠실지하광장에서 잠실광역환승센터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종합안내스크린을 설치해 환승센터 내 운행되는 모든 버스의 운행정보와 도착시간정보를 이용자에게 통합 제공한다. 환승센터 내에도 승강장 별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를 설치했다.

3일부터는 17개 노선을 단계별로 운행한다. 하루 2만5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성남, 수원, 광주 방향 6개 노선을 이전 운행하고, 내년 1월 초에는 구리, 남향주 방향 11개 노선을 추가 이전할 계획이다

잠실광역환승센터 외부 전경. /서울시



기존에 송파대로와 올림픽로에서 회차하던 17개 노선이 지하에 설치된 잠실광역환승센터 내에서 회차하게 되면 지상 도로 교통량이 감소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 진·출입 시 주행차량과의 엇갈림과 정류소 장기 정차로 인한 교통정체, 교통사고 위험도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퇴근 시간대에 잠실역 주변 버스정류소 광역버스 승차 대기자들의 긴 줄로 인한 보행자 통행불편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본다.

버스, 지하철 환승거리는 최대 530m가 단축된다. 기존 버스정류소와 잠실역 지하철 2호선 간 환승거리는 170~650m로 최대 11분이 소요됐다. 이번 환승센터 개통으로 인해 환승거리는 120m로 줄며 환승시간 역시 약 2분으로 단축된다.

잠실광역환승센터는 제2롯데월드 신축에 따른 주변지역의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을 향상하고 교통혼잡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립된 대책 중 하나다. 롯데측에서 2014년 6월에 착공해 지난달 완공했다. 공사비는 약 1300억원이 소요됐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시는 잠실광역환승센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이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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