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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 지하철 1∼8호선 이르면 내년 3월 통합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내년 3월 통합 공사를 출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서울시는 양 노조 조합원 투표에서 통합안이 74.4%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9일 노사정대표협의체가 도출한 노사정협의서안을 두고 19∼23일 양 공사 3개 노조가 조합원 찬반투표를 했다.

노조별 찬성률은 서울메트로 1노조인 서울지하철노조 68.2%, 2노조 74.4%, 도시철도공사 노조가 81.4%다.

서울시는 조만간 통합공사 조례안을 서울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통합공사 출범 목표는 내년 3월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25∼28일 통합공사 명칭을 공모하고 29일에는 시민공청회를 연다.

시는 양 공사를 합치면 ▲서울시 대중교통의 근본적인 재구조화 ▲호선별 시설·장비 표준화와 모듈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적재 적소 인력과 예산 투입 ▲중복 인원을 안전 분야 투입으로 안전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노사정 협의안에 따르면 통합 과정에 강제 구조조정은 없다. 퇴직 인력 가운데 중복 인력을 뽑지 않는 방식으로 4년간 1029명을 단계적으로 감축한다.

인건비 절감액의 45%는 안전 투자 재원으로 쓴다. 55%는 직원 처우개선에 사용한다.

안전업무직 처우를 개선하고 구내 운전 운영을 개선한다. 승강장안전문 인력을 늘린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4년 말 통합을 선언한 뒤 지하철혁신위원회와 노사정위원회가 통합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서울메트로 노조 찬반 투표에서 반대가 51.9% 나와 중단됐다. 도시철도 노조는 71.4%가 찬성했다.

이후 서울시는 통합에 준하는 혁신 방안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지난 5월 구의역 사고가 발생하며 상황이 변화했다.

지난달 10일 지하철 노조가 안전강화를 위한 결단 차원에서 건의하는 방식으로 양 공사 통합이 다시 추진됐다.

서울시는 "앞으로 시의회와 시민 의견을 잘 조율해 지하철이 안전한 방향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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