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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온라인 학습동기' 교수법 열공 중인 경희사이버대

'온라인 학습동기' 교수법 열공 중인 경희사이버대

제3회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에 참여한 교수진들이 수업운영과 관련 논의와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 제공



경희사이버대학교가 '제3회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를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이 세미나는 경희사이버대 교수학습지원센터 주최로 경희사이버대 교수들이 장기적인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방향성을 모색하고, 최근 온라인 교육의 트렌드를 모니터링해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이달초 개최됐다. 세미나에는 전체 교직원의 30%가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세미나는 정지훈 미래고등교육연구소장(미디어모바일전공 주임)의 온라인 고등교육 이슈 리포트 소개를 시작으로 그동안의 주요 수업운영 자료를 토대로 더욱 심도 있는 수업운영 전략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정 소장은 학생들의 연령대에 따라 학습동기가 다른 점을 예로 들며 "연령대별로 새로운 학습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모바일 환경을 고려해 트렌드에 맞는 학습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규섭 교수(중국학과장·사회교육원장)는 LMS 강의실 내 수강생들과의 소통을 위해 150명이 넘는 학생의 이름을 온라인 강의실에서 각각 호명하거나, 대용량 문자메시지를 통해 1대1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혀 큰 관심을 모았다.

김진희 교수(미국학과장)는 교수자로서 학생들의 학업을 독려하고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는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웰컴 메시지를 통한 게시판 활용 안내와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위한 추가적인 게시판 활용 등을 소개했다.

김혜영 교수(호텔경영학과·입학관리처장)는 학습자의 성향 변화에 맞춰 교수와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시도되어야 한다고 했다.

고정은 교수(상담삼리학과장)는 문자메시지등을 이용해 학생들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학습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강윤주 교수학습지원센터 소장(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온라인교육지원처장)은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를 비롯하여, 강의력 향상을 위한 보이스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동영상 강의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워크샵과 같은 실습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다"며 "경희사이버대 교수들의 온라인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육 역량 개발 기회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는 교수 구성원의 지속적 학습 결과에 따른 우리 대학의 교육적 미션과 가치를 공유하는 장으로서 구성원의 소속감 증진 및 동료애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회를 거듭할수록 활기를 더해가는 세미나 분위기를 전했다.

경희사이버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오는 10월 5일에 제4회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11월 8일에는 제5회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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