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프와 함께 하는 요리] 중국식 꿔바로우
한원 셰프 / 차이나플레인 성수점 조리장
중국 가정식 꿔바로우
요즘 중식당이나 양꼬치 가게에서 인기를 얻는 음식 중에 꿔바로우(鍋包肉)가 있다. 꿔바로우는 중식의 대표적 메뉴인 탕수육과 다름은 물론이고 우리가 흔히 칭하는 찹쌀탕수육과도 다른 음식이다. 꿔바로우를 찹쌀탕수육이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꿔바로우가 탕수육과 다른 가장 큰 차이는 식초 향이 세다는 점이다. 꿔바로우는 강초라고 부르는, 일반 식초보다 강한 식초를 쓴다
탕수육과 또다른 꿔바로우의 특징은 튀김옷이 쫄깃하지만 찹쌀이 아닌 감자 전분으로 튀긴다는 점이다. 한국에서는 꿔바로우가 탕수육과 다른 가장 큰 차이를 넓적한 모양이라고 하는데 중국 사람들은 소스의 차이라고 한다. 꿔바로우 소스는 걸쭉해 보이지만 탕수육 소스와 다르다. 탕수육보다 묽다. 전분이 안 섞이기 때문이다. 탕수육은 전분을 넣어 걸쭉하다.
오늘은 중국인 요리사에게 전수받은 꿔바로우 레시피를 소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식당보다는 양꼬치 가게에서 꿔바로우를 시키면 맛볼 수 있는 조리법이다. 한국화된 탕수육이 아닌 정통 중국식 꿔바로우에 도전해 색다른 맛을 느껴보자.
재료
돈등심 200g, 당근 200g, 생강 200g, 마늘 3쪽, 계란1개, 전분 300g, 설탕 200g, 식초 180g, 식용유 50g
조리법
1. 전분은 물에 불려 준비한다.
2.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마늘은 슬라이스로 썰고 생강과 당근은 얇게 채썬다.
4. 물에 불린 전분에 계란 흰자와 식용유를 넣고 섞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5. 튀김솥에 고기를 튀긴다
6. 팬에 기름을 두른 후 마늘, 생강, 당근 순으로 넣고 향을 내준다.
7. 식초와 설탕을 넣고 끓인 후 튀겨진 고기를 넣고 버무려 마무리한다.
본 코너는 소중한 아기의 소규모 백일·첫돌을 빛내는 프리미엄 중식당 차이나플레인(www.chinaplane.co.kr)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