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업계, 소비자 입맛 맞춘 콜라보 마케팅 활발
교육업계가 소비자에 맞춘 마케팅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미취학 및 초등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출판 기업은 학생들의 집중력을 보다 높이고 학습에 흥미를 주기 위해 캐릭터 브랜드와 협업을 한다. 또한, 외국어 인강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이 학습 콘텐츠를 편하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도록 소셜커머스 등에 진출하고 있다.
좋은책신사고는 인기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최근 국민 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와 제휴해 초등 참고서 우공비 2학기를 출간했다. 초등 우공비 2학기 교재에는 라이언, 무지, 네오, 프로도 등 생동감 넘치는 표정의 캐릭터를 담겼다. 카카오프렌즈의 교육출판 기업 제휴는 처음 이뤄진 것으로 더욱 의미가 있다. 좋은책신사고는 지난 1학기에 애니메이션 '쿵푸팬더3'와 협업한 바 있다.
웅진씽크빅의 독서·학습 융합 서비스인 웅진북클럽은 '레고 에듀케이션'과 제휴를 맺고 독서와 놀이가 결합된 콘텐츠를 선보인다. 웅진북클럽은 '토이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주제로 레고 에듀케이션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놀이 방법을 알려주고 놀이와 연계된 책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서비스한다.
인터넷 강의 기반의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교육 기업들은 이커머스와 손잡고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티켓몬스터, 위메프 등과 같은 소셜 커머스는 물론 옥션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양한 교육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커머스 판매는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상품을 비교하며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국어 전문 인강 중단기는 8월 위메프에 처음으로 '중국어 ALL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중국어 기초, 자격증 과정 등 다양한 강좌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위메프 단독 상품으로 강좌와 함께 전용 태블릿 PC, 수강기간 2개월 연장, 교재 등의 혜택을 추가로 제공해 눈길을 끈다. 이 외에도 시원스쿨은 옥션 전용 '시원스쿨 올킬 패키지'를 제작해 기초 영어 강의와 리스닝, 스피킹, 문법 등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티켓몬스터와 손잡은 스피킹맥스는 티몬 내 효자 상품이다. 티몬 영어 교육 관련 상품이 전체 카테고리 매출 가운데 80%를 차지했고, 스피킹맥스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임에도 높은 판매 실적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