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BMW 그룹 코리아는 국내 수입차 시장을 이끌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장 잘 보여주는 기업 중 하나다.
그 배경에는 고객지향적인 제품과 프리미엄 서비스 등을 통해 오랜 시간 쌓아온 브랜드 파워도 있지만 지속 가능한 성장과 공존을 위한 새로운 모멘텀을 구축하고자 다양한 활동과 새로운 사업 발굴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BMW 그룹 코리아와 관련된 기부금의 총 규모만 약 40억원으로 수입차 브랜드 중 최고 수준이다.
◆기부금보단 다양한 사회공헌
BMW의 사회공헌은 한국 사회에서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부분이 더욱 주목된다.
약 770억원을 들여 세계 최초로 국내에 지어진 자동차복합문화 공간인 BMW 드라이빙센터를 건립해 한국에 새로운 드라이빙 레저 문화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또 매년 학계에 기증하는 BMW 자동차 기부까지 다양한 유무형의 프로그램으로 자동차 회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CSR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
경쟁력 있는 국내 기업들에 대한 투자도 BMW가 한국 사회에서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를 말해준다. 현재까지 BMW 본사의 한국 1차 협력업체 수는 총 22개 업체(ConnectedDrive 콘텐츠 제공업체 2개 제외)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총 약 8조원에 이르는 금액을 수주했다. 2015년 신규 수주 액은 2억 2800만 유로(약 3192억원) 규모다.
최근에는 국내외 자동차 업계 최초로 원인 불명의 차량 화재 사건에 대해서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원인미상의 사고에 대해서도 고객에 대한 보상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고객에 대한 책임감 있는 기업의 책무를 실천하고 있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 소외계층 어린이 위해 '주니어 캠퍼스'
◆인재 육성 중심의 사회공헌
지난 2011년 7월 공식 출범한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기존에 진행해왔던 일상적 사회공헌활동을 확장해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미래사회를 건설하기 위하여 친환경 리더십, 글로벌 인재 양성,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목적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2014년에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에 신설한 '주니어 캠퍼스'와 기존 11.5톤 트럭의 '모바일 주니어 캠퍼스'도 진행하고 있다.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진행하는 키즈드라이빙스쿨까지 합하면 2016년 6월까지 총 5만5312명의 어린이가 해당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했다.
또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위한 희망나눔학교를 통해 방학 중 급식과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2012년 첫 후원 이래 2016년까지 5년 연속 희망나눔학교를 후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513개 학교, 3만441명의 어린이가 혜택을 받았다. 특히 겨울 희망나눔학교 때는 6학년 졸업생 어린이 대상 중학교 교복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6년까지 총 382명의 어린이가 교복을 후원 받았다.
또 2013년 11월 첫 출범한 '영 엔지니어 드림 프로젝트'를 통해 BMW 그룹 코리아와 딜러사의 기술전문인들이 갖고 있는 재능을 청소년에게 나누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1~3기까지 총 95명의 청소년, 36명의 멘토가 참여했다. 현재 3기에는 멘토 12명과 학생 36명이 활동 중이며, 멘토링 및 일일견습체험, 모터쇼 탐방, 글로벌 필드 트립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BMW 코리아 트레이닝 아카데미에서 참가 학생들에게 연 2회 기본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넥스트 그린'을 진행중이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 영 엔지니어 드림 프로젝트.
◆임직원 봉사활동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BMW 그룹 코리아와 BMW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임직원과 함께 사회공헌활동 차원에서 매년 꾸준히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강남드림빌(구 강남보육원)에서 정기 임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강남드림빌은 1952년 한국전쟁 고아들을 돕기 위해 설립된 곳으로 현재 약 60명의 만1세부터 21세까지의 보육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이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BMW 임직원들과 함께 2016년 12월까지 강남보육원의 낙후된 시설 정비는 물론,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발달을 돕기 위한 1:1 체험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화단 정비에 필요한 꽃과 모종은 '서울시 꽃으로 피다'의 일환으로 서울시에서 지원받게 된다. 2016년 1월 하랄드 크루거 BMW 그룹 회장이 한국을 첫 방문했을 때는 어린이 IT 교육 및 정보화 격차 해소를 위한 컴퓨터 22대와 함께 어린이용 자동차 '베이비 레이서'를 기부하며 사회적 기업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했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 임직원 정기 봉사활동.
◆자동차문화 패러다임 변화 제시
BMW 코리아는 단순히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고 있다. 'BMW 드라이빙 센터'를 통해 누구나 자동차에 대한 정보는 물론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곳은 BMW 그룹 내에서 독일, 미국에 이어 아시아 최초로 드라이빙 트랙을 보유하고 있다. 가족 단위로 전시와 체험까지 즐길 수 있는 브랜드와 드라이빙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는 세계 최초다.
축구장 33개 규모인 BMW 드라이빙센터는 BMW, MINI 고객은 물론 누구나 방문할 수 있다. 차를 대하는 문화 자체를 '탈 것'에 머무르지 않고 이제는 '즐길 것'으로 차를 여기는 문화 조성에 이바지했다. 한편 2014년 8월 공식 오픈한 BMW 드라이빙 센터 방문객은 현재까지 약 20만명으로 유료 프로그램 이용객은 3만 2000명에 이른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BMW가 꾸준히 국내에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며 "이같은 분위기는 수입차 시장 전체로 확산되며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