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부산은행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상시 운영 중인 '금융사기 예방 모니터링 팀'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4일 밝혔다.
부산은행은 지난해 11월 금융소비자 권익보호와 고객가치 향상, 표준화된 업무시스템 구축을 위해 '금융소비자보호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했다.
올 1월부터는 전 영업점을 대상으로 '금융소비자보호 방문교육'도 실시 중이다.
또 다양한 전화금융사기 패턴을 분석해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통신금융사기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금융사기 예방 모니터링 팀'을 별도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금융사기 예방 모니터링 팀'의 효과가 눈에 띈다.
해당 팀은 금융 취약자를 통한 고액 인출유도 등 현금 수취형 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예금의 자금 원천과 인출용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했다.
지난 3월부터는 부산지방경찰청, 금융감독원 부산지원과 공동으로 '전화 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업무 협의회'를 구성, 대외기관과의 업무 공조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의심거래에 대해 본점과 영업점간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실시한 결과, 지난해에만 총 24억원을, 올해는 5월말까지 8억원 이상의 고객 피해를 예방했다.
최근에는 60대 고객에게 검찰청과 금융감독원 직원을 사칭해 현금 200만원을 갈취하려던 사건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예방하고 관할경찰서와 공조해 사기범 일당을 검거하기도 했다.
이 밖에 '의심거래·고액인출 112신고'제도를 활용해 금융사기범 일당 3명을 검거하고 6억5000만원 상당의 피해를 예방해 관할 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수여받기도 했다.
BNK부산은행 성동화 부행장(CCO·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은 "영업점 현장교육 강화 및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등 지속적인 제도 강화를 통해 고객들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 내도록 더욱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