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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기업에 문 여는 인도, 문 닫는 중국

외국기업에 문 여는 인도, 문 닫는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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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에 자리한 거대 신흥시장, 중국과 인도의 행보가 엇갈리고 있다. 떠오르는 시장인 인도는 외국기업에 문호를 활짝 열었다. 반면 선진국 추격에 나선 중국의 자국시장 보호는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인도 경제성장의 주역인 라구함 라잔 전 중앙은행 총재의 조기퇴진으로 외부에서 인도 정부의 개혁의지를 의심하자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20일(인도시간) 외국인에 대한 규제 철폐를 전격 단행했다. 현지언론인 인디아투데이와 미국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인도의 규제 철폐는 외국인 지분 제한 등 직접투자와 소매점 유통, 두 분야에 집중돼 있다.

식품·방산·방송·통신·공항 업종의 경우 외국인의 지분 100% 소유가 허용된다. 이로써 최근 주목받고 있는 브라운필드 공항 사업에 외국인이 단독으로 참가할 수 있게 됐다. 방송·통신·공항 분야는 정부 허가 없이 자유로운 지분 매매도 허용된다.

소매유통 분야에서는 애플과 이케아 등 글로벌기업에 대한 족쇄가 풀렸다. 외국기업이 인도에서 단일 브랜드의 매장을 내려면 매장개설과 동시에 해당 제품의 부품 30%를 인도내에서 생산해야 했다. 이번에 3년의 유예기간이 주어지면서 애플 등은 일단 숨통이 트이게 됐다. 인도 정부는 최첨단 기술 제품의 경우 추가로 5년의 유예기간을 주기로 했다.

애플은 지난 1월 인도 정부에 단독매장 개점을 신청했다. 지난달 부진한 실적을 발표한 직후 최고경영자인 팀 쿡이 인도를 방문해 매장개설에 공을 들이기도 했다. 중국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인도시장 공략에 나선 애플로서는 숙원을 풀게 됐다.

반면 애플은 중국에서 갈수록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주력인 아이폰이 화웨이,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토종업체들에 밀려나고 있고, 온라인 서점 아이북스와 온라인 음악 서비스 아이튠스는 지난 4월 중국 진출 반년여만에 규제로 인해 사업이 중단됐다. 심지어 바이리라는 무명업체에게 디자인특허를 도용했다며 소송을 당하기도 했다. 베이징시 당국이 애플에 판매중지명령까지 내리는 등 애플 배척 분위기가 뚜렷하다.

IT산업에서 시작된 중국내 반외국인 기류는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중국에서는 외국기업을 겨냥한 산업규제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20일(이하 중국시간) 신화통신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언론·출판·방송·영화 담당)이 최근 외국 방송콘텐츠의 중국 진입을 규제하는 규정을 전격 발표했다고 전했다. 21일 연합뉴스는 코트라(KOTRA) 베이징무역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이 분유업체의 브랜드와 제품 수를 각각 3개와 9개로 제한했다고 전했다. 10월부터 등록업체의 자격 요건과 제품 성분 관련 규정도 강화된다는 소식이다. 중국 분유업체의 70%가 외국계라는 점에서 외국기업에 대한 규제나 다름없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월마트가 중국에 진출해 만든 온라인 쇼핑몰 이하오톈을 중국의 징동닷컴에 넘기고, 대신 징동닷컴의 지분 일부를 인수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하오톈은 알리바바에 이은 시장의 2인자다. WSJ는 중국에서 외국기업이 갈수록 사업하기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행보라고 분석했다. 현지업체와의 협력 없이는 중국에서 외국기업이 버티기 힘들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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