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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산업

컨테이너 한개 하루 운임 커피 한 잔 값도 안돼…국제해운업계 한숨

지난 3년간 5000TEU급 이하 컨테이너선의 하루 운임 추이



[메트로신문 송병형기자] "오늘 1TEU(20피트 표준 컨테이너의 크기) 당 하루 용선운임(charter rates)은 단돈 1달러에 불과하다."

CPO홀딩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헤르만 클라인이 6일(그리스 시간) 영국 해운전문유력지인 로이드리스트에 한 말이다. 그는 이날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선박박람회 '포시도니아 2016'에서 투자 관련 패널로 참석했다.

클라인은 "파나맥스급 선박이 보통 5000TEU인데 오늘자 하루 용선운임이 5000 달러다. 1TEU 당 1 달러다. 운송에 25일이 걸린다면 겨우 25 달러를 가지고 연료비를 비롯한 모든 비용을 처리해야 한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시도니아 바에 갔더니 진토닉 두 잔 값에 불과했다"고 덧붙였다.

1TEU당 운임이 25 달러면 그의 말대로 진토닉 두 잔 값, 커피라면 매일 한 잔을 마시기 힘든 액수이다.

파나맥스급 선박은 보통 5만~8만t 톤수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박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선박이라 컨테이너 부문 해운업계 상황을 잘 나타낸다. 로이드리스트는 "컨테이너에 한해서 용선운임이 위기수준에 도달했다"며 "버틸만한 재력이 충분한 해운사에게도 위기이기는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발트국제해사협의회(BIMCO) 자료에 따르면 700TEU, 2500TEU, 4250TEU 등 5000TEU급 이하 소형컨테이너선의 운임은 2014년까지 1만 달러선을 넘나들었다. 이후 2015년 한때 1만5000 달러에 육박하기도 했지만 후반부터 추락해 올해 1분기까지 5000 달러 선을 겨우 넘겼다. 최근 운임 상승으로 숨통이 트인 대형컨테이너선와는 다른 상황이다.

다만 소형컨테이너선에 대한 낙관론도 존재한다. 그리스 선사인 유로시스의 최고경영자(CEO) 아리스티데스 피타스는 "오늘 현재 운임이 매우 낮은 수준이라는 사실은 인정한다"면서도 "운임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포세이돈 컨테이너십의 게오르게 유루코스 역시 아직 희망이 남아있다고 봤다.

한편 포시도니아는 조선해양산업 관련 세계적인 회사들이 모이는 자리로, 업계 위기 상황을 반영하듯 전세계에서 1500명이 넘는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국내에서도 조선해양플랜트협회,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한진중공업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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