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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초중고교 우레탄 중금속 검출, 국민만 몰랐다



[메트로신문 오세성 기자] 서울 시내 초·중·고교 우레탄 트랙 유해 중금속 검출은 예견된 일이었다는 주장이 1일 제기됐다.

이에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소재 초·중·고 143개교에 설치된 우레탄 트랙을 검사한 결과 51개 학교에서 한국산업표준(KS) 기준인 90㎎/㎏을 초과하는 납 성분이 검출됐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우레탄 운동장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6월 중으로 우레탄 트랙이 설치된 학교를 전부 조사하기로 했다. 서울 소재 1339개 학교 가운데 312개교가 우레탄 트랙을 설치했다. 나머지 169개교는 이달 안에 조사가 완료될 예정이어서 납 성분이 초과 검출된 학교는 늘어날 전망이다.

시 교육청의 전수조사는 교육부의 지시로 이뤄졌다. 교육부는 지난해 하반기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30곳의 인조잔디와 우레탄 트랙 유해성분 조사를 실시한 환경부가 교육부에 관련 대책 마련과 어린이 행동 요령 교육을 요청하며 추진됐다.

당시 환경부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25곳 중 13곳에서 기준치를 넘는 납이 검출됐다. 최대 9585㎎/㎏이 검출된 곳도 있었다. 납에 과다 노출되면 주의력이 떨어지고 과잉행동장애(ADHD)가 생길 수도 있다.

◆우레탄 트랙에 들어간 납… 정부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우레탄 관련 업계는 납 검출은 이미 예견됐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우레탄은 시공할 때 빨리 마르게 하기 위해 경화촉진제를 사용한다. 경화촉진제로 사용되는 제품은 'PB옥사이트'로 이 제품에 납이 들어있다. 관련 KS 검사 기준이 제정된 2011년 4월 이전까지 모든 우레탄 업체가 PB옥사이트를 경화촉진제로 사용했다.

업계 관계자는 "당시 정부가 납 촉매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KS 검사방식을 바꾸면 수치를 넘게 되는 것도 알고 있었다"며 "업계가 대체 촉매를 개발하도록 2012년 12월까지 유예기간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전 KS 검사는 증류수에 제품 일부를 넣어 용출시키는 방법이었지만 2013년부터 제품 전체를 녹여 성분을 검사하도록 변경됐다.

우레탄 시공 업자들이 경화촉진제를 과다하게 사용하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과거 우레탄 업체들은 경화촉진제 적정 사용량을 700ppm으로 규정했다. 우레탄 1㎏을 시공할 때 납 촉매는 700mg만 넣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 관계자는 "납 촉매는 많이 넣을수록 우레탄이 빨리 굳기에 공사기간을 앞당기려 더 많은 경화촉진제를 넣는 경우가 흔했다"며 "특히 겨울방학에 시공하는 경우 촉매를 훨씬 많이 썼기에 납이 많이 검출될 것이다. 우레탄이 겨울엔 잘 굳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폐타이어 섞고, 납 촉매 쓰고… 시공 감리해야

우레탄 업계는 2012년부터 납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비스모스 촉매를 경화촉진제로 사용하고 있지만 현장 시공업자들은 아직도 납 촉매를 선호한다고 고백했다. 새로 개발한 촉매 가격이 비싸고 경화에 걸리는 시간도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이 이유다.

우레탄 트랙을 시공하고 굳히려면 상온에서 24시간이 걸린다. 날이 따듯하면 빨리 굳지만 겨울철에는 2~3일까지도 걸릴 만큼 늦게 굳는다. 납 촉매는 넣는 만큼 우레탄이 빨리 굳지만 친환경 촉매는 그렇지 않다.

또 다른 관계자는 "초등학교나 자전거도로 등에 깔린 우레탄 트랙을 보면 까만 점이 박혀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중소업체들이 단가를 낮추려 폐타이어를 갈아 섞은 것"이라고 말했다.

우레탄에 폐타이어를 섞으면 단가가 낮아지지만 분진이 발생해 건강에 유해하다. 그는 "과거 시공한 트랙에서 납이 검출된 것보다 발주와 시공에 철저한 감리가 필요하다는 점이 알려져야 한다"며 "메이저 제조사들이 친환경 촉매를 판매하지만, 현장 시공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 없다"고 털어놨다.

2008년 정부가 '육상 발전 인프라 구축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며 전국 학교에 우레탄 트랙이 설치됐다. 지난해 기준 전국 1만6192개 학교 가운데 4469개교가 우레탄 트랙을 도입했고 2239개교는 KS 제정 전에 시공됐다.

한 관계자는 "정부가 이제 와서 시험성적을 내세워 우레탄 트랙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현장 시공 과정을 철저히 감독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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