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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바다의 왕자' 수협은행, 조선·해운 리스크 적은 이유는?

특수은행 중 익스포저 579억원으로 가장 낮아…"국책은행에 비해 작은 규모, 선제적 대응이 원인"

조선 및 해운업종 기업 여신 은행별 익스포저(왼쪽), 수협은행 본점 자료=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채권연구원 '해운·조선업 대출 부실 가능성과 은행권 영향' 보고서, 수협은행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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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바다의 왕자'로 불리는 수협은행이 조선·해운발(發) 쓰나미에서 안전지대로 분류되고 있다. 부실기업에 대출을 제공한 주요 은행들이 충당금 부담으로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진 것과는 대조적이다.

국내 대표 수산업부문 금융기관인 수협은행은 조선·해운 대출 비중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채권연구원의 '해운·조선업 대출 부실 가능성과 은행권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5개 주요 부실사(대우조선해양·한진중공업·현대상선·한진해운·창명해운)에 대한 수협은행의 위험노출액(익스포저)는 총 25억원에 불과하다. 5개 주요 부실사에 대한 특수은행(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의 익스포저가 23조원, 시중은행 3조2000억원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수치다.

특수은행에서는 수출입은행(12조8000억원) 등 국책은행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수협은행은 총 25억원에 불과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매디포조선, 장금상선, SK해운, 폴라리스쉬핑, 광양선박 등 8개사에 대한 특수은행의 익스포저 25조2900억원 중에서도 수협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604억원(0.001%) 수준이다.

수협은행의 조선·해운업 익스포저가 낮은 이유로는 작은 덩치와 리스크 관리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국책은행이 주도적으로 지원에 나섰기 때문에 수협은행 등 나머지 은행들의 익스포저가 낮은 편"이라며 "수협은행의 경우 총여신 규모나 여신 대비 익스포저 비중 자체가 많지 않다"고 말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수협은행은 다른 특수은행에 비해 규모가 작아 익스포저도 낮을 수밖에 없다"면서도 "지난 2009년 정부에서 조선·해운업종과 관련해 대출 취급 주의 등 지도문을 내린 이후 리스크관리에 신경 써 왔다"고 말했다.

구조조정 시행에 따른 충당금 그림자에서도 빗겨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은행들이 5개사에 빌려준 자금을 부실 대출로 분류할 경우 추가해야 할 충당금 규모가 최대 8조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수협은행은 익스포저가 적은 만큼 충당금 규모도 부담이 크지 않을 전망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추가 충당금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충당금은 구조조정 상황이나 개별기업 상환력에 따라 검토해서 결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138만명의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가 이용하는 수산업 금융기관인 수협은행이 조선·해운업에 대한 금융 지원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수협은행 관계자는 "조선·해운 대출은 금액이 크기 때문에 정책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국책은행을 주로 이용한다"며 "상대적으로 자산이나 거래규모가 작은 수협은행에서는 거래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수협은행은 해운 보다는 수산에 중점을 두고 운영해 왔다"며 "선박금융 등 해양 쪽으로도 금융 분야를 넓히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시작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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