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도 62만대 연비조작…목표달성 위해 고의조작 '도시바 닮은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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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송병형기자] 독일 폴크스바겐이 배출가스를 조작한 데 이어 일본의 미쓰비시 자동차까지 연비를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미쓰비시의 경우 사내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조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회계부정 파문을 일으킨 전자업체 도시바와 같은 이유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미쓰비시 자동차의 아이카와 데츠로 사장은 20일 도쿄 국토교통성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교통성에 제출한 연비 테스트 데이터에서 연비를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하기 위한 부정한 조작이 있었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조작 차량은 총 62만5000대로 eK 왜건, eK 스페이스, 데이즈, 데이즈 룩스 등 4종의 경차들이다.
2013년 6월부터 미쓰비시는 이들 차량에 대해 타이어의 저항과 공기 저항의 수치를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방식으로 연비를 속였다. 실제보다 연비가 5~10%정도 높게 나왔다는 게 미쓰비시의 설명이다.
아이카와 사장은 "고객과 모든 주주들에게 죄송하다"며 차량 생산과 판매를 이날자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연비 조작은 경차개발 협력사인 닛산의 문제제기가 발단이 됐다. 미쓰비시는 자체 조사에 나서 조작 사실을 확인했으며 아이카와 사장은 지난 13일 조사결과를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부정이 있었는지 몰랐지만 경영자로서 책임을 느낀다"면서도 "왜 부정을 하면서까지 연비를 좋게 보이려 했는지 원인을 밝히는 것이 선결과제"라며 향후 거취에 대한 입장을 유보했다.
연비 조작의 정확한 원인은 아이카와 사장의 말처럼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다만 나카오 류코 부사장에 따르면 사내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연비를 조작했을 가능성이 높다. 일본에서는 지난해 도시바가 경영진의 실적을 위해 회계부정을 저지른 일이 드러나면서 파문을 부른 바 있다.
한편 이날 도쿄증시에서 미쓰비시 자동차의 주가는 전날보다 15.16% 떨어져 733엔에 마감했다. 하루만에 시가총액이 12억 달러(약1조3000억원)나 날아간 것이다. 이는 일일 낙폭으로 12년만에 최대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