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삼성'이라는 브랜드의 가치가 애플과 구글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4일 영국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파이낸스가 지난달 발간한 '2016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831억8500만달러(약 99조3000억원)다.
올해 삼성은 순위에서 구글에게 한 단계 밀려났다. 지난해 3위에 오른 구글은 올해 941억8400만달러(약 111조5300억원)로 2위에 올랐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459억1800만달러(약 174조원)으로 지난해 1283억300만달러(약 151조9300억원)보다 14%나 증가하면서 1위를 수성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이번 브랜드 가치를 브랜드경쟁력지표(BSI)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매출 등을 고려해 환산했다.
삼성에 이어 4위에는 아마존(696억4200만달러)이 올랐고, 5위는 마이크로소프트(672억5800만달러)가, 6위엔 버라이즌(631억1600만달러), 7위 AT&T(599억400만달러), 월마트(536억5700만달러), 9위 차이나모바일(498억1000만달러), 10위 웰스파고(441억7000만달러)가 뒤따랐다.
한국에서는 삼성 외에도 현대가 36위에 올랐으며, LG(102)위, SK(143위), 신한금융그룹(249위), 롯데(261위), KT(271위), 기아차(289위), 한전(414위), 두산(420위), GS(431위), KB금융(433위), 포스코(436위), CJ(444위)가 500대 브랜드 내에 선정됐다.
앞서 삼성은 지난해 '2015년 글로벌 500 연례보고서'에서 전년 대비 4% 증가한 817억1600만달러로 브랜드 가치 2위에 오른 바 있다. 당시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2위 삼성보다 57% 높게 평가됐으며 뒤를 이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버라이즌이 3~5위에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폭스바겐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310억2500만달러에서 올해 189억2300만달러로 18위에서 57위로 추락해 눈길을 끈다.
한편, 이번 브랜드 가치와 함께 발표된 '가자 영향력 있는 브랜드'에는 월트디즈니가 정상에 섰다. 지난해 1위였던 레고는 2위로 밀렸고 뒤를 이어 로레알, PWC, 맥킨지, 나이키, 존슨앤드존슨, 코카콜라, NBC, 구글이 차례로 10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