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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의 카톡(Car Talk)] 볼보 S60 D4 '안전의 대명사' 재확인

[YG의 카톡(Car Talk)] 볼보 S60 D4 '안전의 대명사' 재확인

[YG의 카톡(Car Talk)] 볼보 S60 D4.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역시 안전의 대명사 볼보답게 'S60 D4'는 묵직함과 다양한 안전 센서, 넓은 시야각 등을 통해 안전시스템에 대한 믿음을 재확인시켜줬다.

'안전의 대명사'라는 수식어가 붙는 스웨덴 브랜드 볼보는 투박한 디자인으로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독일 BMW나 메르세데스-벤츠에 밀려 큰 인기를 얻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안전성 만큼은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덕분에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인기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여성 운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볼보 S60 D4는 지난해 국내 판매된 차량중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린 베스트 셀링 세단이다. 총 1122대 판매되며 전년 대비 61.2% 성장을 기록했다.

이 차량은 외형적으로 화려함보다 간결한 디자인으로 당당한 체구를 갖추고 있다. 실내도 복잡함보다 깔끔한 구성이 묻어났다. 센터페시아는 항상 그렇듯이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에 중점을 두었다. 일반적인 차량의 센터페시아가 대부분 3 단 구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S60 D3는 상단의 7인치 디스플레이 영역과 송풍구 밑으로 냉난방과 오디오 영역으로 나뉜 2단 구성이다. 다만 디스플레이는 터치방식이 아닌 조작부에 마련된 다이얼을 통해 조작할 수 있어 내비게이션이나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절차가 복잡했다.

[YG의 카톡(Car Talk)] 볼보 S60 D4.



S60 D4의 디자인을 확인한 뒤 가장 중요한 주행성능을 테스트했다.

볼보 S60 D4의 시승 구간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분당중앙공원을 출발해 경부고속도로와 올림픽대로, 자유로를 이용해 파주출판단지를 돌아오는 왕복 130㎞ 구간이었다. 이날 시승은 벤츠 C클래스를 보유하고 있는 지인 A씨와 2명 총 4명이 함께 했다. 공교롭게도 볼보 S60 D4의 경쟁 차종은 BMW 3시리즈와 벤츠 C클래스, 렉서스 IS 등이다.

시승차에 올라탄 A씨는 "(벤츠 C클래스 보다)시야각이 넓게 느껴진다. 운전자가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겠다"며 "차량 실내 공간은 벤츠 C 클래스가 넓은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운전하면서도 들었던 생각이지만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평가다.

엔진 시동을 걸어보니 소음도 디젤엔진이라는 느낌을 전혀 받지 않았다. 가속 페달에 발을 올리자 시원하게 치고 나갔다. 변속 질감도 만족스러웠다. D4는 2리터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물려 최대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m의 성능 갖추고 있다.

[YG의 카톡(Car Talk)] S60 D4 실내.



엔진 형식은 보어보다 스트로크가 긴 '롱 스트로크'다. 보어는 엔진 실린더 단면적의 가로(실린더의 지름), 스트로크는 세로(엔진 피스톤의 상하 운동 거리)를 말한다. 롱 스트로크 엔진은 엔진 회전수가 낮은 영역에서도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직선 구간에서 가속페달을 밟자 시속 140㎞까지 도달하는데 10초가 걸리지 않았다.

주행중 앞차의 갑작스러운 끼어들기와 급제동으로 차간 간격이 갑자기 좁아졌다.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 순간이었지만 세계 최초로 S60 D4에 적용된 '시티 세이프티Ⅱ' 기능을 체험할 수 있게 됐다. 경고등과 경고음 그리고 스스로 브레이크를 작동해 속도를 낮춰 줬다. 덕분에 사고를 방지한 것이다. 시티 세이프티 Ⅱ는 시속 50㎞ 이하로 주행하다가 앞 차의 급정거 등으로 전방 차량과의 간격이 좁혀져 추돌 위험이 있을 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작동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스스로 작동되는 기능이다.

주행중 테스트를 위해 160~180㎞으로 속도를 높였지만 엔진 소음이나 진동은 거의 느낄 수 없었다. 시내와 자동차 전용도로를 오가며 주행한 결과 연비는 15.8㎞/L를 기록했다. 공인연비는 복합연비 16.3㎞/L(고속도로 연비19.5㎞/L)이다. 가격은 477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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