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김성현기자] 소셜커머스 티몬(대표 신현성)이 국내 편의점 업계 1위 CU의 사업자인 BGF리테일(대표 박재구)과 업계 최초로 편의점 택배 픽업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다양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로 확대해 나간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티몬은 전국에 분포한 9400여 개 CU편의점의 거대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택배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으로 티몬 고객은 배송 상품을 구입 할 때 자신의 집이나 직장 등 근처의 CU 편의점에서 주문한 상품을 24시간 수령할 수 있다. 택배 보관이 힘든 고객이거나 낯선 이의 방문이 우려되는 여성 고객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편의점 픽업 서비스는 기존 도서와 음반, 화장품몰 등 일부 전문몰을 중심으로 서비스되거나 일부 소수 점포 무인 락커 형태로 선보인 적은 있으나 티몬과 같은 종합 쇼핑몰에서 전 상품군 대상 전국 단위로 시행되는 것은 업계 최초다. 티몬측은 시스템 구축을 통해 내달 중 슈퍼마트 상품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먼저 실시하고 점차 품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티몬은 CU(씨유)의 점포 배송 인프라를 활용해 '신선식품 배송' 및 '당일 N시간 배송' 등 효율적이면서도 물류의 혁신을 가져올 프로젝트도 구상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 마케팅 및 상품개발과 독점 프로모션 거래 진행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도모하며 BGF리테일과의 협업 관계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BGF리테일은 티몬의 천만 고객 방문을 통한 매출 증대 효과뿐 만 아니라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타겟팅된 고객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티몬이 구축한 모바일 채널 경쟁력을 활용해 온라인 상에서 타 업체와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향후 O2O 서비스 확대를 위한 고객 친화적이며 기술 선도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하성원 티켓몬스터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티몬은 단순한 모바일 쇼핑 채널이 아닌 고객들의 생활 속으로 보다 밀접하게 다가가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며 "이번 BGF 리테일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잇는 현재까지 찾아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O2O서비스를 선보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