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 외국인 근로자 대상 문화쉼터 개설…경남은행, 전 영업점에 수화 매뉴얼 책자 배포
BNK금융그룹 경남은행이 전 영업점에 배포한 'KNB 수화 CS매뉴얼' 책자
은행 업무를 이용하는데 고령자·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소외계층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개선 방안을 내놓은 시중은행에 이어 지방은행에서도 각종 특화 서비스 제공으로 금융 사각지대를 좁히고 있는 추세다.
특히 BNK금융그룹의 자회사인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각각 외국인,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통해 금융 거래의 평등화를 추구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금융 사각지대 중에서도 외국인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11년 부산은행은 신평동 지점 2층에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문화쉼터를 개설했다. 매주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리는 이곳에서는 국제전화·화상국제전화 등을 무료로 제공하며 영화 감상과 당구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휴게시설이 준비돼 있다.
또한 은행권 최초로 '외국인 부가세 시내환급 업무'도 시행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시내에서 쇼핑 후 받은 부가세 영수증을 출국 전 부산은행 영업점에 제시하면 환급 받는 서비스다.
경남은행은 결혼이주여성과 외국인근로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경남은행 일요일 해외송금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경남·창원·울산에 각각 일요일 해외송금센터를 열고 해외송금·환전·신규계좌개설·입출금·금융상품 안내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을 '외국인섭외역'으로 직접 고용하고 있다.
두 은행은 장애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늘리고 있다. 경남은행은 전 영업점에 '수화CS 매뉴얼'을 배포할 정도로 장애인 서비스 개선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12년 언어·청각장애인의 원활한 금융서비스 이용을 위해 발간한 수화 매뉴얼에는 기초적인 수화 응대법과 수화 요령이 사례별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돼 있다.
아울러 경남은행은 고객센터 이용에 불편을 겪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지난 2007년부터 별도의 자동응답시스템(ARS) '흰지팡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접근성'을 준수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용 스크린리더를 지원하고 영상 콘텐츠에 자막을 넣어 청각 장애인을 고려했다. 또한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뇌병변, 상지장애인 등을 위해 키보드만으로 홈페이지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인터넷 뱅킹등 비대면 채널 확대에 따라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금융 취약계층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 및 다양한 상품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