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 내 '골든라이프뱅킹'의 가입신청 안내 동영상에서 진행자가 인터넷뱅킹 신규가입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금융권 최초 '웹접근성 지침' 적용 등 소외계층 특화서비스 다양…"대면채널 서비스도 개선해 나갈 것"
고령자·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소외계층의 불편이 제기되는 가운데 은행들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급속히 증가하는 고령인구와 국내 거주 외국인 등 잠재 고객 유치 경쟁이 시작됨과 동시에 당국에서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KB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장애인 사용성 테스트를 거친 '웹접근성 지침'을 적용하고, 시니어 고객층을 위한 특화 상품을 내놓는 등 금융서비스 평등화에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고령자 고객의 은행이용 편의를 위해 'KB골든라이프뱅킹'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인터넷뱅킹 사이트를 자동화기기(ATM) 화면과 비슷하게 만들어 화면구성을 단순화하고, 가입신청·공인인증서 만들기 등 거래화면에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도 기존 화면보다 가독성이 높은 큰 글씨와 필요 정보만 입력하는 KB스타뱅킹 '큰글씨 이체' 서비스를 선보였다.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도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1년부터 인터넷뱅킹 전체 서비스에 대해 은행권 최초로 '웹접근성 지침'을 적용 중이다. 지난 2013년에는 한국장애인 인권포럼과 협약을 통해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청각장애인 등을 위해 'KB 와이즈(WISE)폰뱅킹'을 출시했다. 이는 금융거래때 음성과 문자가 동시에 안내되는 서비스다. 시각장애인을 위해선 예금주, 계좌번호, 은행명, 콜센터 전화번호를 점자로 표기하는 '통장 점자 표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및 고객을 위한 금융 서비스도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스마트폰뱅킹거래·ATM에 다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외국어 고객상담센터를 통해 6개 국어로 상담을 진행하고 영업점 직원 요청 시 고객과 3자 전화통역도 실시 중이다.
외국인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KB Welcome Service)도 있다. 아울러 외국인 전용 통장인 'KB 웰컴(Welcome) 통장·체크카드'를 출시하고 외국인 근로자 출국만기보험금 예약송금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외국인 전용 상품을 선보였다.
이밖에도 KB은행은 외국인 고객 밀집지역인 안산 원곡동 외환송금센터·서울 오장동지점·경남 김해지점 등에서 휴일에도 영업을 하는 탄력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 고객을 위한 서비스는 계속해서 개발 중"이라며 "앞으로도 비대면 채널의 웹접근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대면채널 또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