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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흰우유 대신 초코우유 마신다

[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흰우유(백색시유) 시장이 정체하는 반면 초코·딸기우유 등 가공유 매출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펴낸 '가공식품 마켓리포트 우유편'에 따르면 백색시유가 전체 우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70.4%, 지난해 68.7%, 올해 상반기 66.6%로 줄었다.

백색시유 매출액은 지난 2013년 1조3520억원에서 2014년 1조3354억원으로 1.2%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6370억원) 매출액도 지난해 상반기(6706억원)보다 5% 줄었다.

반면 초코·커피·딸기 우유 매출 규모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초코우유 매출 비중이 최근 3년간 6.6%→ 7.8%→ 11%로 상승해 올해 상반기 처음으로 10%를 넘었다. 초코우유 매출액은 2013년 1276억원에서 2014년 1524억원으로, 2014년 상반기 719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1049억원으로 늘었다.

기존 초코우유보다 초콜릿 함량을 늘린 제품이 나오면서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도 디저트로 초코우유를 구매하는 수요가 부쩍 많아지기 때문으로 aT는 분석했다.

한편 지난해 전체 우유 소매시장 규모는 1조9441억원으로 2013년(1조9201억원)보다 1.3% 늘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9569억원) 2014년 상반기(9652억원)에 비해 0.9%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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