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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CJ그룹은 문화사업 분야 매출을 2020년까지 15조6000억원으로 끌어올려 글로벌 탑(TOP)10 문화기업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이채욱 CJ주식회사 대표(부회장) 지난 2일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미디어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문화사업 비전과 글로벌 전략을 밝혔다.
CJ그룹의 문화사업은 1995년 드림웍스 3억 달러(약 3500억원) 투자에서 시작됐다. 이는 당시 제일제당 연매출의 20%가 넘는 큰 금액이다.
이재현 회장은 경영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문화가 우리의 미래"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20년간 문화의 산업화와 글로벌화를 위해 투자를 지속했다. 그 결과 CJ그룹의 문화사업 계열사인 CJ E&M, CGV, 헬로비전의 지난해 매출은 3조6000억원을 기록하며 고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CJ 관계자는 "식품회사였던 제일제당이 현재의 글로벌 문화창조기업으로 탈바꿈해 '제 2의 창업'을 이룩한 것은 최고 경영진의 의지 없이는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CJ그룹은 2020년까지 문화사업 분야 매출을 현재에서 4배 이상 늘려 글로벌 탑10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해외진출 전략을 세웠다. CJ CGV는 현재 한국,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6개 국가에 보유한 1637개 스크린을 2020년에는 12개국 1만여 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목표가 달성되면 현재 연간 1억3000만 명인 CGV 관람객은 2020년 7억 명 수준으로 증가한다.
또 CJ E&M은 외국인들에게 친근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글로벌 IP(지적재산권) 확보에 주력해 세계적인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특히 영화사업부문의 경우 중국, 동남아 현지 합작 영화 제작 및 배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2020년에는 글로벌 사업 매출 비중을 6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방송사업은 해외 미디어 파트너와의 합작을 통해 다양한 진출을 꾀하고, 음악 및 공연사업도 현지 및 글로벌 IP를 확대해 해외 진출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 CJ E&M의 글로벌 매출 비중 역시 현재(8.5%)보다 크게 높여 43%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이채욱 대표는 "문화산업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특징이 있다. 최근 제조업 경쟁은 중국의 성장으로 우리나라와 같은 신흥국들이 어려움이 겪고 있는 상황에서 CJ는 문화산업이 한국경제를 먹여 살릴 차세대 핵심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중추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