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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현지화 전략 통했다"…베트남 누적매출 1조원 돌파

올해 상반기 매출 840억원…현지 제과시장 점유율 1위

/오리온 제과



[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오리온(대표 강원기)은 베트남 누적매출이 1조원을 넘어섰다고 19일 밝혔다.

오리온은 올해 상반기에만 매출 840억원을 올리며 베트남 누적 매출이 1조2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1995년 초코파이 수출로 베트남에 첫발을 내딛은 오리온은 2006년 호치민에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베트남 진출을 본격화했다. 이듬해인 2007년 267억원의 매출을 올린 이래 지난해에는 매출 1501억원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베트남의 고성장은 초코파이와 스낵 제품들이 이끌고 있다. 지난해까지 누적판매량 20억개를 기록한 초코파이는 베트남 파이 시장에서 38% 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민 파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포카칩, 고래밥, 오!감자 등 스낵류는 오리온 베트남 매출의 25%를 차지하며 핵심 카테고리로 성장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오리온은 현지 최대 제과업체인 낀또사를 제치고 베트남 제과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의 이같은 성공에 대해 철저한 현지화 전략 때문이라고 자평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제품포장에 우리나라의 '정(情)'과 유사한 뜻을 지닌 베트남어 'Tinh(띤)'을 넣어 현지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며 이제는 제사상에도 오를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오리온 베트남법인은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제품 카테고리를 다양화하고 베트남 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 현지 1위 제과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진다는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베트남은 높은 성장 가능성과 함께 인근 동남아 국가 진출의 발판이 될 중요한 거점"이라며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글로벌 제과업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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